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인도(India)

[인도38] 인도 종교에 대한 조각 자료들 ( 부다, 고행, 수피교 )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 30.
반응형

손가락 꾸욱~♥ 
응원해주세요!!



석가

- 불교를 창시한 인도의 성자로 성은 고타마(Gautama) 이름은 싯다르타(Siddhartha)이다. 부처님, 부처, 석가모니, 석가세존, 석촌, 세존, 석가, 능인적묵, 여래, 불타, 붓다, 불 등으로 다양하게 불린다.
 
- 전설에 따르면 석가모니가 태어났을 때 히말라야산에서 아시타라는 선인이 찾아와 그를 보고 "집에 있어 왕위를 계승하면 전세계를 통일하는 전륜성왕이 될 것이며, 만약 출가하면 반드시 불타가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고 한다.
 
- 석가모니는 생후 7일에 어머니 마야 부인과 사별하고 이모의 손에 양육된다. 당시 조혼풍습에 따라 16세에 결혼하고 아들도 얻는다. 하지만 석가는 인생의 밑바닥에 잠겨 있는 괴로움의 문제와 직면하게 된다. 이때 사문유관(혹은 사문유출) 이라고 하는 사건을 겪는데, 동문에서는 늙은이를 보고, 남문에서는 병든 이를 보고, 서문에서는 죽은 자를 보고, 북문에서는 승려를 보고 마침내 출가의 뜻을 굳히게 된다는 것.
 
- 29세 때 고통의 본질 추구와 해탈을 구하고자, 처자, 왕자의 지위 등을 모두 버리고 출가하였다. 
 
- 그는 여러 선인들을 만나 유익한 것을 많이 배우지만 해탈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산림으로 들어가 고행에 전념한다. 신체가 해골이 되어도 해탈을 이룰 수 없었고, 6년간의 고행 끝에 고행을 중단하고, 네란자라강에서 목욕을 하고 한 소녀가 바치는 우유죽을 마시고 기력을 차린다. 하지만 이를 본 다섯명의 수행 동지들은 그가 변절했다며 따시킨다. 석가는 혼자 보리수 아래에 자리잡고 깊은 사색에 정진하여 마침내 깨달음을 얻었다. 이를 정각(abhisambodhi)락 한다. 다시 원래 명상하던 곳으로 돌아와 함께 했던 다섯 수행자에게 설법을 하고, 그들을 제자로 삼는다.
 
- 마음의 번뇌의 속박에서 해방된 상태를 해탈이라고 하며, 이 해탈의 마음에 깨우쳐진 진리를 열반(nirvana)라고 한다. 현대적 의미로 각각 자유, 평화로 대변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www.bulamsa.com




고행

- 육체적 욕망을 억제하고, 몸으로 견디기 어려운 일, 고통을 통하여 수행을 쌓는 일. 고행은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육체적 욕망의 기능을 약화시켜야 한다는 것. 부처는 육체적 욕망의 기능을 완전히 약화시킨다는 것은 죽음임을 깨닫고 고행을 포기한다.

이미지 출처 : blog.joinsmsn.com





수피교

- 이슬람교의 신비주의적 분파. 
 
- 전통적인 교리 학습이나 율법이 아니라 현실적인 방법을 통해 신과 합일되는 것을 최상의 가치로 여긴다. 신과 하나가 되는 것을 위해 춤과 노래로 구성된 독자적인 의식을 갖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