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차 이야기] 녹차는 왜 덖을까요? 어떻게 덖을까요? 덖는다는건 뭘까요?

by 돼지왕 왕돼지 2013. 2. 1.
반응형


덖는다는 건 뭔가요?

물기가 조금 있는 고기나 약재, 곡식 따위를 물을 더하지 않고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익히다.

자료 출처 : 네이버



구수한 맛, 녹차, 덖기, 덖는 방법, 덖는 횟수, 덖다, 덖음차, 마지막 열처리, 비타민 C, 솥, 수분 제거, 어린 잎, 왜 덖는가, 찻잎, 향이미지 출처 : bodo.tistory.com




녹차는 왜 덖을까요?

찻잎을 덖으면, 맛이 구수하고 향기가 좋아질 뿐만 아니라 찻잎의 수분을 제거함으로써 부패되거나 변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덖음으로서 차의 성분을 변질 ㅇ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운반과 보관이 용이해진다.



구수한 맛, 녹차, 덖기, 덖는 방법, 덖는 횟수, 덖다, 덖음차, 마지막 열처리, 비타민 C, 솥, 수분 제거, 어린 잎, 왜 덖는가, 찻잎, 향이미지 출처 : blog.daum.net



녹차는 어떻게 덖을까요?

1. 그날 따온 어린 잎( 2cm 미만 ) 을 멍석에 딸고 큰잎, 묵은 잎, 줄기, 부스러기를 걸러낸다.

2. 이 잘 달구어지기를 기다렸다가( 약 200도 ) 적당한 양을 넣고 빠른 시간에 덖는다. ( 초당 한번씩 뒤집어 준다. )
 
3. 잘 덖은 찻잎은 열기를 없애고 차의 성분이 배어들도록 멍석에서 비빈다. ( 둘둘 말리도록 ) 비비기 작업은 찻잎 표면의 막을 제거하거나 상처를 내어 물과 차가 융합할 떄 차의 성분이 쉽게 물에 우러나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찻잎의 즙액을 세포 밖으로 밀어내어 건조를 촉진시키는 작용도 한다.
 
4. 찻잎의 덖기와 비비기는 불(온도)를 조절하며 수차례 반복하는데, 녹차 명인들은 9증 9포를 많이한다. 하지만 이는 상당한 노력이 들어가 시중에서 파는 녹차들은 대부분 3~4회 정도만 반복한다고 한다. 
 
5. 마지막 열처리 과정은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충분히 덖어 마무리하는 것이 좋으며 이 과정이 차 맛에 큰 영향을 미친다.


FYI ) "끄끄"님에 따르면, 원래 녹차에는 비타민 C 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비타민 C 는 열에 약하므로, 덖는 과정에서 많이 유실된다고 한다. 게다가 녹차를 우릴 때 너무 높은 온도로 오랫동안 우리면 비타민 C 가 추가로 파괴되어 찻물에는 비타민 C 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면 된다고 한다. 참조하세요~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댓글 하나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