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font size, sp 와 dp 와의 관계는?

by 돼지왕 왕돼지 2013. 9. 6.
반응형


 안드로이드. font size sp 와 dp 와의 관계는?

 

[android] font size, sp 와 dp 와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system 에서 font size 에 대한 touch 가 없다면, sp 와 dp 는 같은 값을 나타낸다.


하지만, system 에서 font size 를 바꿔버리면, 예를 들어 어르신 폰이라고 하여 큰 폰트를 지원하는 폰이라던지,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 ( Accessibility ) 을 고려한 앱의 경우에는 font size 가 시스템적으로 커지게 되어있다.


여기서 바로 sp 와 dp 값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sp 의 경우는 이 system font size 를 반영하여, 어르신폰의 시스템 설정에서 "글씨 크기 가장 크게" 등을 적용하면 이 큰 값이 적용되어 display 가 되는 것이고, dp 는 적용이 안된 sp 에 비하면 절대값이 들어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에서는 sp 의 사용을 적극 추천하고 있지만, system font size 가 고려되지 않은 layout 등에서는 dp 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수도 있다. 



결론


항상 일관적으로 보여주고 싶다면 font size 에도 dp 값을 사용해라.

Best 는 글씨크기가 커졌을 경우와 작아졌을 경우에 대비하여 layouting 하고, sp 단위를 사용하는 것!

마지막으로, 개념이라도 알고 있어야 이에 대한 사용자 feedback 이 왔을 때 대처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