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OTT ( Over the top ) 이란?

by 돼지왕 왕돼지 2015. 3. 28.
반응형

OTT ( Over the top ) 이란?




-
OTT 란?
     Over-the-Top 의 약자.
     기존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서드파티 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 콘첸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 예를 들면  SK 의 옥수수, CJ 의  Tving 등 )
     초기의 OTT 는 TV 와 연결된 셋톱박스 형태로만 제공되었지만, 요즘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들로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
국내 OTT 시장 상황
     이통사 3사가 제공하는 옥수수(Btv 모바일), 올레TV모바일, U+ HDTV 가 있고,
     지상파 콘텐츠 연합플랫폼의 푹(pooq),
     CJ헬로비전의 Tving, 현대 HCN과 판도라TV 가 합작한 에브리온TV 등 총 6개가 주도

     2015년 기준 시장규모는 1,000억원 이상을 바라보고 있다.


-
OTT 의 분류

     OTT 는 크게 실시간 방송형과 VOD 방송형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넷플릭스, 컴캐스트 등과 같은 VOD 시장이 주도하고 있고,
     국내는 지상파 방송을 실시간으로 서비스하는 실시간 방송형이 중심이다. ( 점점 VOD 로도 트랜드가 이동중이다. )

     실시간 OTT 는 이통사 3사의 방송 서비스와, 티빙, 푹, 에브리온TV 가 있으며,

     VOD OTT 는 SK의 옥수수, 네이버 다음 포털의 OTT, 곰 TV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