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Term/용어] N-Screen 이란?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왕돼지입니다.

오늘은 N-Screen 이 무엇인지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966 글을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N-Screen.


N Screen 이란 건 무엇?


N-Screen 이란 한국말로 말하면 N개의 Screen 입니다.

하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영화, 음악 등)를 N개의 기기에서 "연속적으로" 재생 할 수 있는 기술 또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퇴근하며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다가 집에 도착하면 바로 TV 화면에서 해당 contents 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죠. N-Screen 은 meta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N-Screen 은 OSMU ( One Source Multi Use ) 와 ASMD ( Adaptive Source Multi Device )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5966




N Screen 의 원리.


이쯤이면, 어떻게 스크린을 공유할 수 있는지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N-Screen 의 원리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Source 를 cloud server 에 올려놓고, 다른 device 에서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해 해당 Contents를 연속 재생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Cloud Server 를 사용하지 않고 DLNA ( Digital Living Network Aliance ) 를 사용하여 Screen 을 공유하는 기술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N Screen 의 단점


먼저 N Screen 이 모든 장비에서 지원되는 것이 아닙니다. N-Screen을 지원해주는 모바일 기기와 클라우드 서버가 필요합니다. 또한 통신 인프라가 완비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만해도 영화와 같은 컨텐츠는 다른 device 에서 연속 재생하려면 다운로드 하는 stream양이 많을테니깐요. 가장 문제가 되는 인프라 부분은 모바일 장비 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속도가 빠른 LTE 가 등장하면서 N Screen 기술 적용이 한결 수월해 졌습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N스크린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컨텐츠는 CopyRight 문제가 걸려 있으며, N-Screen 으로 현재 지원되고 있는 컨텐츠들은 그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지금 나열하는 단점들은 2012년 3월 현재 상황으로 추후 단점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N Screen 서비스사


2012년 3월 현재 대표적인 N Screen 서비스는 SKT호핀, KT의 올레 웹앱 N스크린, LG U+ 의 슛앤플레이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