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Mobile

해외구입폰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한 방법 ( 전파인증, 화이트리스트, 블랙리스트, 유심 언락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1. 19.
반응형

참고자료 : 전파인증이란?


해외구입폰 한국에서 사용하기 위한 방법 ( 전파인증, 화이트리스트, 블랙리스트, 유심 언락 )

- 넥서스4 가 땡기는데 국내출시를 안 하시고 결정했죠. ( 우선은.. ) 그래서 해외에서 구매한 후에 한국에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알아보면서 이것저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파인증과 해외폰 국내 사용

- 이전에는 해외에만 출시된 폰을 국내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파인증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전파인증이라는 것은 해당 기기가 국내의 전파를 사용하는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가, 호환이 잘 되는가 등을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서 확인받는 과정을 말하지요.

- 보통 단말 판매사에서 해외의 폰을 수입해 오면서 전파인증을 받아 통신사와 연결해서 출시하는 형태로 해외 제조사들이 만든 폰들이 국내에 판매되었습니다. (화이트리스트) 이 전파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서류도 복잡했으며 비용도 상당히 많이 들어갑니다. 개인이 하기에는 넘어야 할 산들이 참 많죠.


2012년 x월부터는 이런 화이트리스트가 사라지고, 블랙리스트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그리고 개인 전파인증은 폐지되어서, 주파수만 맞다면 유심만 껴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화이트 리스트 & 블랙리스트



- 화이트리스트휴대전화와 유심을 함께 구입해서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형태로, 해당 통신사에서 출시하지 않은 폰의 경우 유심칩을 껴도 해당 전파를 사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해외에서 구입한 폰의 경우도 전파인증의 절차는 물론 통신사 등록까지 해야해서 사용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이 화이트리스트는 사실 통신사들의 수익을 위한 횡포이다.



- 블랙리스트휴대전화와 유심의 구매를 따로 하여 사용할 수 있는 형태이다. 그래서 휴대전화만 있다면 다른 통신사의 유심을 갈아껴서 바로 핸드폰 사용이 가능하다. 위에 설명되었듯이 국내 개인 사용용도의 전파인증제가 폐지되면서, 유심만 갈아끼우면 해외 구입 폰에 대해서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유심 언락?

해외에서 사용하는 유심이 호환되게 하는 것으로, 단말에 따라서 유심언락이 되어 있는 단말들이 있고, 유신언락이 안 되어 있는 단말들이 있다. 유심언락이 되어 있는 단말의 경우 해외에서 구매해와서 유심칩만 갈아끼면 된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