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놀이터/홍콩(Hongkong)

[홍콩19] 아편전쟁과 난징조약 그리고 베이징 조약.

by 돼지왕 왕돼지 2013. 2. 8.
반응형

손가락 꾸욱~♥ 
응원해주세요!!






* 아편 전쟁 ( 鸦片战争, Opium War ) *

청나라 때 아편 문제를 둘러싸고 영국이 중국에 대해 도발한 전쟁. 전쟁 결과 중국이 패하며 중국 최초 불평등 조약 난징조약(南京條約)이 체결. 홍콩섬이 영국에 속하게 된다. 중국 근대사의 시작으로 여겨지고 있다. 영국에서는 이를 중영전쟁( 中英战爭, First Anglo-Chinese War ) 라고 칭한다.

상선 Arrow호의 충돌을 빌미로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이 천진과 베이징을 점령하고 중국을 공격한 제 2차 아편전쟁으로 천진조약(天津條約)과 베이징 조약(北京條約)을 체결. 

이미지 출처 : kcm.kr



청조는 대외무역정책에 대해 쇄국정책을 택하고, 외국 상인들에게는 광동에서의 교역만을 허락. 무역 물품도 제한. 이 쇄국정책이 중영 양국의 충돌 원인이었다. 영국은 원래 은을 통해 중국의 물품들을 수입을 하다가, 은이 거의 떨어지자 인도산 목화와 아편을 중국에 수출하여, 비단, 차 , 도자기 등의 수입 자금을 조달하였다. 덧붙여 은을 다시 들여왔다. 군대, 관청 등의 아편 중독환자가 급증하여 왕조에 심각한 위협. 아편금지령을 실시하고, 임칙서가 영국인 소유의 아편을 몰수 소각. 이것이 호문소연(虎門銷煙) 사건. 이에 더해 영국 수병이 술에 취해 촌민을 때려죽이는 사건이 발생한다. 치외법권이 인정되지 않는 상황임에도, 선상에서 재판을 해 피의자에게 관대한 처벌을 하고 중국 측에 통지하여 전쟁의 도화선에 불을 붙인다.

이미지 출처 : magneo.egloos.com

임칙서씨

 아편을 이용하여 확보한 은이 영국을 중심으로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인도를 연결하여 시행된 세계 무역의 수지를 결제하는 수단으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였기 때문에 아편무역 자체를 수호하고 합법화할 필요성에 따라 국내외의 비난을 무릅쓰고 영국은 전쟁을 개시.

이미지 출처 : kcm.kr


 중국군이 반격에 나서기는 하지만, 일방적으로 계속 밀려 결국에는 난징조약을 체결. 난징조약을 통해 홍콩의 영국 할양과 상하이, 광저우 등 5대 항구의 개방 및 영국인의 거주를 승인. 이 조약은 중국을 강제적으로 세계 시장에 끌어들임과 동시에 반식민지화의 기초를 마련. 

영국 국기를 계약한 상선 아라호는 중국인이 소유하며 운영한 상선. 청의 관헌이 들어닥쳐 중국인 해적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영국 국기가 끌어내려진 일로 명예가 손상되었다는 이유로 영국은 배상금과 사과문을 요구. 이것이 거부되자 광저우 교외 시가에 불을 질렀다.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를 부추겨 영불 양국군대의 중국 파병을 단행했고, 천진, 베이징을 점령하고 베이징 조약을 체결하여 기존 요구사항 및 기독교의 중국 내륙 포교권을 획득.

아편이란?

양귀비꽃에서 나오는 액체를 굳혀서 가루로 만든 것. 마약의 일종

이미지 출처 : nature.interview365.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