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

SSD 에 대해 알아보자. ( 고급정보들 )

by 돼지왕 왕돼지 2013. 7. 2.
반응형


 SSD 에 대해 알아보자. ( 고급정보들 )

 


이미지 출처 : gadgetsteria.com



SSD의 저장수명은 저장/삭제 횟수라 하여 P/E Cycles 라고 부른다. ( Program/Erase cycles )

SSD의 저장수명이 존재하는 이유는, SSD에 사용되는 NAND Flash의 내용을 지우려면, 쓰는 경우보다 더 높은 전압을 가해야 한다. 이 때 메모리에 약간의 손상이 발생하고, 그 손상이 심해지면 더 이상 내용을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혹자는 종이에 연필로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는 과정은 종이가 찢어질때까지 할 수 있다는 것으로 P/E Cycles 를 비유하였는데 참 적절한 비유이다.


초창기 SSD 는 이 P/E Cycles 이 낮은 편이라 꺼리는 경향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수명 감소 수준 조절(wear-leveling) 알고리즘을 적용하는가 하면, 더 세세한 전력 컨트롤로 수명이 높아진 상태이다. wear-leveling은 SSD 의 모든 셀이 균등하게 쓰기/지우기 횟수를 가지도록 새로 쓸 때 셀을 지정하는 알고리즘이다.




SSD 수명 계산 공식


(용량) X (P/E Cycles) / (하루 쓰는 용량)


예를 들어, 120GB 용량의 2000 P/E cycles를 가진 SSD에 하루 10GB 쓰기 작업을 한다면..


 120GB X 3000 / 10GB = 36,000일 = 약 98년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계산 공식에서 알 수 있듯, 용량이 큰 녀석일수록, P/E Cycles가 높을수록, 그리고 하루 쓰는 용량이 적을수록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 솔찍히 이론적인 공식이긴 하지만, 이 녀석으로 파일 다운로드 등의 업무를 하지 않는 한 대충 우리 원래 하드디스크 쓰는만큼 쓸 수 있다고 본다. )


SSD 는 용량과 쓰기제한때문에 보통 OS 와 어플리케이션들을 저장하는 데 사용하고, 영화, 음악, 문서 등의 자주 쓰고 지우는 고용량의 자료들은 하드디스크를 따로 설치하여 저장하곤 한다.




SSD 의 읽기, 쓰기속도는?


SSD 로 교체하면 읽기속도가 일반 하드보다 현저히 빠르기 때문에 부팅시간과 어플리케이션 실행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SSD 의 종류에 따라 읽기와 쓰기 속도는 다르지만, 2013년 6월 기준 SATA3 를 이용하는 SSD 의 경우 읽기 550MB/s, 쓰기 400MB/s 정도의 속도를 지원하고 있다. SSD 는 읽는 속도가 더 빠르다.







WinXP 에서의 SSD 사용시 주의할 점.


WinXP 를 사용하여 SSD 를 포맷할 경우, 파티션 시작 섹터가 63이 된다. 하지만, SSD는 입출력이 64섹터부터 시작하여 불일치 현상이 일어나고 속도가 저하될 수 있다. 물론 XP 를 사용하면서도 파티션의 시작을 64섹터부터 지정하는 방법도 있지만, XP 는 현재 지원이 종료된 상태이고 최적화나 안정성 부분에서도 Win7 이 앞서기 때문에 Win7 으로 OS 를 바꾸는 것이 권장된다.




SSD 와 최대 절전모드


SSD 를 사용할 때는 최대 절전 모드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최대 절전모드에 들어갈 때는 메모리에 있는 내용을 하드디스크나 SSD 로 백업시켜 놓는 현상이 발생한다. SSD 는 쓰기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런 쓰는 작업이 지속된다면 수명이 급속도로 줄어들 것이다.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유저일수록 최대절전 모드와 함께 쓴다면 그 피해는 더 막심할 것이다. 




SSD 도 조각모음이 필요할까?


SSD 는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데이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데이터의 접근속도가 동일하기 때문에 디스크 조각 모음이 의미가 없다. 오히려 디스크 조각 모음을 하게 되면 쓸데없이 여러 파일들을 근접한 섹터 주변으로 이동하는 쓰고 지우는 과정이 발생하여, 수명을 단축하는데 협조하는 꼴이다. 추가로 색인기능도 꺼 놓는 것이 좋다. 어떤 파일을 검색해본 사람은 색인을 생성할 것이냐는 옵션을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는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써야 하기 때문에, 색인 없이도 빠르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SSD에서는 필요없는 옵션이다.








SLC 와 MLC.


SLC 는 Single Level Cell 의 약자로 셀당 1개의 비트를 저장한다. MLC 방식에 비해 읽기속도는 약 30% 정도, 쓰기 속도는 약 75% 정도가 빠르다. 하지만 빠른만큼 MLC 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내구성 ( P/E Cycle ) 도 SLC 가 약 10배정도 좋다.


MLC 는 Multi Level Cell 의 약자로 한개의 셀에 여러개의 비트를 저장하는 것이다. SLC 에 비해 복잡한만큼 읽기, 쓰기 속도가 느리지만,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Hard disk 와 비교해서는 엄청난 성능향상이 있기 때문에 인기가 좋다. 내구성( P/E Cycle ) 이 SLC 에 비해 떨어지지만, 다운로드 등의 고용량 데이타 순환작업용으로만 쓰지 않으면 반평생 사용가능하므로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참고로 TLC 는 Triple Level Cell 의 약자로 MLC 의 한 종류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