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먹거리 X파일] 피자집 자연산 치즈 100%? 정말일까?

by 돼지왕 왕돼지 2013. 7. 25.
반응형

 [먹거리 X파일] 피자집 자연산 치즈 100%? 정말일까?



99% 치즈, 가공치즈, 단가, 모조치즈, 모조치즈 건강, 모조치즈 단점, 모조치즈 조미료, 모조치즈 화학성분, 모조치즈 화학조미료, 소비자 우롱, 영양학, 자연산 치즈, 자연산 치즈 100%, 자연산 치즈 백프로, 자연산 치즈 허위 광고, 자연치즈, 자연치즈 모조치즈 차이, 저가피자, 조미료, 치즈 비율, 피자 자연 치즈, 피자 자연산 치즈, 피자 치즈, 피자집 치즈, 피자집 치즈 진실, 허위광고, 화학 조미료, 화학성분이미지 출처 : www.vop.co.kr



피자집에서 쓰는 치즈, 정말 자연치즈 100% 가 맞을까?


단가문제로 100% 자연치즈를 쓰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한다.

우선 수치적으로 100% 는 거의 불가능하고 99% 가 소위 말하는 100% 로 보는데..

대부분의 자연치즈라고 홍보하는 피자집에서는 자연치즈:모조치즈 = 7:3 비율로 사용하고,

단가를 많이 줄이려는 집에서는 5:5, 그리고 3:7도..

정~말 심한 곳은 100% 모조치즈를 쓰는 곳도 있다고 한다.


물론 일부 업체는 99% 를 쓸 수는 있지만, 보통 저가피자 & 자연산치즈 사용을 주장하는 곳에서는 100% 자연치즈를 쓰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예전에 한창 모조치즈 논란이 되었을 때 자연산 치즈를 주장한 업체들은 "가공치즈" 를 사용한다고 말을 하던데, 결국은 "자연산 치즈 100%" 는 아니란 이야기!





그럼 자연치즈와 모조치즈의 차이가 뭘까?


자연치즈와 모조치즈는 영양학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모조치즈의 경우 조미료를 치지 않으면 그냥 고무 씹는 맛이 난다고 한다.

그래서 모조치즈는 자연치즈의 맛을 내기 위해서 많은 조미료를 첨가하게 된다.


그리고 자연치즈는 원재료 자체에 인공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지만,

모조치즈의 경우는 식용유를 잘 섞이게 하기 위해, 그리고 굳어서 늘어나게 하기 위해 여러 화학성분을 넣는다. 그 화학성분들이 몸에 안 좋다고 확단할 수는 없지만, 혹시나를 위해 우리는 조미료도 지양하기 때문에 천연치즈를 먹는것이 더 좋다.


더 큰 문제는 자연치즈 100% 를 넣는다는 이유로 단가를 더 올리고, 소비자를 우롱한다는 데 있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댓글 하나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