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쉽고 간단하게 돈 모으는 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 17.
반응형


돈 모으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을 알려주세요


네, 뭐 특별한 노하우가 없습니다. 게다가 완전 찌질하게 살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다음에서 말하는 습관들을 잘 들여 놓으면, 지금보다는 더 수월하게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1. 저축을 먼져하고 남는 돈을 소비하라.


 남는 돈을 저축하는 방식으로 한다면, 돈 사용의 Limit 가 월급 전액이 됩니다.
그에 반해 저축을 먼저하고 남는 돈을 소비하게 되면, 돈 사용의 Limit 가 저축하고 남은 돈이 됩니다.
그럼 비싼 물건들이면서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에 대해서는 구매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지름신을 저 멀리 떨어뜨려 놓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이지요.
 

2.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신용카드 대신 체크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 또한 1번 항목의 저축을 먼저 하고 남는 돈을 소비하라는 개념과 비슷합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손에 쥐고 있지 않는 돈으로 먼저 소비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Limit 가 카드의 한도가 되죠. 그에 반해 체크카드는 현재 손에 쥐고 있는 돈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체크카드의 경우는 통장과 연결되기 때문에 잔액과 사용액을 평소에 쉽게 조회해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이 절약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혜택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론 신용카드가 보통 혜택이 더 많기는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체크카드도 비슷한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있는 경우가 많고, 전달에 얼마 이상을 사용해야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혜택을 받기위해 오히려 과소비를 하는가하면, 주어진 혜택을 놓치기 싫어 일부러 소비를 하는 형태도 나올 수 있습니다.

체크카드의 장점 한 가지를 더 이야기하자면, 연말정산 시에 소득 공제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와 딱 들어맞아서 절약이 많이 된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위에 제시한 체크카드의 장점들을 무시할 정도로 절약이 되는지는 한번 더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3. 자동차 구매는 최대한 미뤄라.


월급을 타기 시작하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자동차는 참으로 매력적인 것이죠.
애인이 있다면 데이트를 다닐 때도 편하고, 저녁때 드라이브를 갈 때도 좋고, 밤에 어딘가 이동할 때도 매우 편리합니다.
차가 있는 것에 대한 장점은 말 할 수 없이 많이 있겠지만... 차를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단점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먼저 자동차 자체가 매우 비쌉니다. 할부로 구매했을 경우 할부금이 매달 나가게 됩니다.
(물론 일시불일 경우도 있겠지만.. 보통 사람들은 할부로 사겠죠.. )
1500만원짜리 자동차를 36개월 할부로 사게 되었다면 이자가 없다는 가정하에 매달 42만원정도의 돈이 나갑니다.
하지만 이 가정은 틀렸죠. 이자가 없는 할부는 대부분 없습니다. 이자까지 친다면 42만원 이상의 돈이 매월 나가게 됩니다.

두번째로는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고 운전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자동차 보험은 거의 의무화가 되어 있죠.
자동차 비용은 초보 운전자의 경우 1년에 100만원 이상이 들어가게 됩니다. ( 물론 보험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

세번째로는 자동차 세금입니다.
자동차세를 1년에 2회 납부하게 됩니다.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1년에 또 20만원정도는 나가겠죠.

네번째로는 기름값입니다.
요즘 기름값이 장난이 아니죠? 휘발유가 리터당 2000원돈이 되었습니다.
경기도 광역버스가 2000원돈이라고 봤을 때, 연비와 거리를 비교해서 자가용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렵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나머지 것들을 고려해 봤을 때.. 보통은 대중교통과 비교하여 자동차로 "이득" 을 보는 것은 어렵습니다.
기름값의 상승속도와 대중교통 가격의 상승속도를 비교해보아도.. 대중교통이 미래 관점으로도 저렴합니다.

다섯번째로는 유지비 및 수리비입니다.
기간 또는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엔진 오일과 미션 오일 등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엔진 오일 괜찮은 것으로 갈면 보통 6~7만원은 거뜬히 나오죠.
미션오일은 더 비싸답니다.
수리비도 엄청납니다. 운 나쁘게 고장이 난다면 순식간에 엄청난 돈이 깨지게 됩니다.

여섯번째로는 통행료 및 주차비입니다.
통행료를 지불하는 코스로 다닌다면, 추가 비용이 계속 쌓이게 됩니다.
게다가 시내 어딘가로 놀러 간다면, 주차난으로 주차할 곳을 찾기도 어렵고, 번잡한 곳은 주차비도 엄청나죠.
게다가 요즘은 주차장에서의 사고를 주차장 관리소에서 책임을 안 지는 편이죠..
누가 기스를 내진 않을까 조마조마 하고 다녀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만 해도 이 정도네요.
어때요.. 차는 가능한한 지양해야 겠지요?


4. 돈 모으기를 포기하지 않는다.


1, 2, 3 번을 철저히 지키면서.. 살짝은 찌질하게까지 여겨지며 돈을 모았지만..
2~3년이 지나 통장을 확인해 봤을 때 돈이 별로 안 모였다면, 좌절하며 포기하기 쉽습니다.
 

 '아 내가 그렇게 열심히 모았는데 겨우 모은 돈이 이거야? 차라리 즐겁게 쓰면서 사는게 낫겠어..
  어차피 이렇게 모아봐야 소용이 없어..'
 

라는 생각과 함께 말이죠. 하지만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고, 목돈을 만드는 첫 스탭입니다.
계속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돈을 모으면서 더 좋은 재테크를 추진한다면 분명히 방법이 있습니다.
티끌모아 태산입니다.
지속적으로 모으는 "습관" 을 길러야 하며, 저축하는 돈을 어떻게 늘릴지를 더 고민하는 것이 현명해 보입니다.




Summary


- 돈 모으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절약하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그 습관들은 다음과 같다.
 1. 저축하고 남는 돈을 소비하라.
 2. 신용 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라.
 3. 자동차 구매는 최대한 미뤄라. ( 차값, 보험료, 세금, 기름값, 유지비, 수리비, 통행료, 주차비 )
 4. 돈 모으기 포기하지 않기.







반응형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