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이슬람] 돼지고기는 왜 이슬람인들의 대표적인 하람(Haram)푸드가 되었을까?

by 돼지왕 왕돼지 2016. 8. 11.
반응형

 [이슬람] 돼지고기는 왜 이슬람인들의 대표적인 하람(Haram)푸드가 되었을까?


haram, haram food, [이슬람] 돼지고기는 왜 이슬람인들의 대표적인 하람(Haram)푸드가 되었을까?, 가난한 사람, 건강, 건조, 경전, 고기, 곡물, 기생충, 노동, 대표적 하람 푸드, 더러움, 돼지고기, 몸가짐, 무더운, 무슬림, 백수, 백수 아들, 버터, 부산물, 불결, 사육, 사육 조건, 섬유질, 성장, 소, 습성, 습한 기후, 시원한 환경, 식중독, 양, 양모, 옥수수, 우유, 유력, 유목, 유목민, 음식, 이슬람, 이슬람 태도, 이슬람인, 인간, 잡식, 전통, 중동, 코란, 키우기 어렵다, 평등, 하람, 하람 푸드


건강 썰!

#.

돼지고기에 있는 기생충이 건강에 해롭다.

또한 무더운 사막 기후에 돼지고기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다.

위의 이유로 건강을 위해 경전에서부터 금지했다는 설.




돼지 습성과 이슬람의 몸가짐 썰!


#

습성이 불결하고 더러워 잘 씻지 않는데, 이것은 몸가짐이 엄격한 이슬람과 맞지 않는다.

또한 소, 양 등은 우유, 버터, 양모 등의 부산물을 제공하지만, 돼지는 노동도 돕지 않고 고기만 제공하는 것이 탐탁지 않았다. ( 집에서 밥만 축내는 백수 아들 느낌? )

위의 이유로 돼지의 습성은 이슬람의 태도와 맞지 않아 금지했다는 설.




사육 어려움 & 평등 썰!


#

이 썰이 가장 유력한 썰이라고 한다.



#

중동지역에서 돼지를 키우기 쉽지 않다.

돼지는 잡식성이지만, 곡물을 많이 먹는데 인간이 먹지 않는 곡물( 섬유질이 많은 풀들 ) 을 먹이면 성장이 더디고,

인간이 먹는 것( 옥수수, 곡물 등 )은 유목생활을 하는 그들에게 나누어주기 힘든 음식이다.


또한 돼지는 습한 기후에 살며, 시원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건조하고 무더운 중동에서 키우기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유목생활을 하던 중동지역의 무슬림들은 자연히 돼지 키우는 것을 기피하게 되었고,

그것이 자리잡으며 자연히 돼지를 기피하게 되었다는 설.



#

==> 여기서 궁금증!!! 그럼 최근에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데 왜 하람 푸드인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우선 전통적인 것을 갑자기 바꾸기 어렵다는 것.

두번째는 이슬람은 평등을 강조하는 종교라, 키우기 어려운 돼지고기를 당시에는 부자들만 먹을 수 있었고, 이는 불평등으로 이어진다. 이 불평등은 아직도 돼지고기를 먹기 힘든 유목민들( 또는 가난한 사람 )에게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평등 유지 및 그들을 배려하기 위함이라는 의견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