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이슬람] 라마단(Ramadan)이란?

by 돼지왕 왕돼지 2016. 8. 13.
반응형

 [이슬람] 라마단(Ramadan)이란?


10일, 27번째 날, 27일째 밤, 3일, 5번 기도, 9월, eid-al-fitr, Gabriel, Lailatul-Qadr, Laylatul-Qadr, ramadan, [이슬람] 라마단(Ramadan)이란?, 가난한 사람, 가브리엘, 경전, 경험, 공표, 교리, 교황, 권능의 밤, 규율, 근무시간 단축, 금식, 기업, 나무막대기, 낮, 담배, 더운 달, 독실한 신자, 라마단, 라마단 기간, 면제, 무슬림, 무하마드, 무함마드, 물, 밤샘 기도, 벌, 벌칙, 별도, 병, 병자, 보충, 보충수업, 부자, 사원, 선물, 성관계, 성스러운 달, 수일간 금식, 신성한 달, 알리, 양치, 언행, 여행자, 육안, 윤달, 음식, 의식, 이드알피트르, 이슬람, 이슬람력, 일몰, 일출, 임산부, 초승달, 최고종교지도자, 축제, 출근시간, 출산, 코란, 태양력, 태음력, 퇴근 시간, 평등, 평등함, 한달, 헌신, 회복, 흡족


#

아랍어로 "더운 달" 을 말한다.



#

라마단은 이슬람력에서의 9월에 행해진다. ( 한달 내내 )

이슬람력의 9월은 천사 가브리엘(Gabriel)이 무함마드에게 코란을 가르친 신성한 달이라는 의미가 있다.


이슬람력은 윤달이 없는 태음력을 따르는데, 태양력보다 11~12일이 적어 라마단 기간은 해마다 조금씩 빨라진다.

라마단 시작날짜는 최고종교지도자가 초승달을 육안으로 관찰하여 공표하기 때문에,

같은 이슬람국가라도 교리에 따라 하루 정도 차이가 나기도 한다.



#

라마단 기간에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 음식 뿐만 아니라 물도 ) 을 하고,

날마다 5번의 기도를 드린다.

라마단 기간의 의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금식이지만, 담배, 물, 성관계도 금지된다.

또한 신성한 달이기 때문에 언행 또한 특별히 조심한다.


물도 먹으면 안 되기 떄문에 독실한 신자들은 양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양치를 하면 물로 행궈내는데 100% 물을 뱉어 낼 수 없기 떄문이라나..

그래서 나무막대기 양치를 한다고 한다. ( 나무를 씹어서.. )



#

여행자, 병자, 임산부 등은 면제되지만 대신 이후에 별도로 수일간 금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병이 회복되거나, 출산을 하고 회복하거나 한 후 지키지 못했던 라마단 기간을 보충해야 한다.

(보충수업 느낌. ㅋㅋ)



#

라마단 기간에는 기업들이 출근시간을 늦추고, 퇴근시간을 앞당기는 방식으로 근무시간을 줄인다.



#

라마단의 의미는 경전에서의 성스러운 달을 함께 기념하기 위함도 있지만,

부자든 가난한 사람 모두가 평등함을 경험하기 위함이라는 의미가 있다.


라마단 의식을 통해 부자는 가난한 사람을 떠올리며 나누는 마음을 갖고,

가난한 사람들은 이 기간을 통해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는 경험을 한다.


그래서 라마단 기간에 저녁식사는 무슬림들이 한자리에 모여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

라마단의 마지막 10일간은 최고로 헌신하는 (마지막 스퍼트같은) 시간으로

많은 이슬람교도들이 그 기간에는 사원 안에서 머문다.


특히 27번째 되는 날은 권능의 밤(Laylatul-Qadr or Lailatul-Qadr) 라고 부르며,

밤새워 기도한다.



#

라마단이 끝나고 난 3일간은 이드알피트르(Eid-al-Fitr)라는 축제가 열린다.

이 축제 기간에는 음식과 선물을 서로 주고 받는다.



#

라마단 기간에 금식을 어긴 사람은 벌로 60일동안 라마단금식을 다시 수행해야 한다.

또한 60명의 배고픈 이들을 흡족하게 먹여햐 한다는 규율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