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2 에피파니

by 돼지왕 왕돼지 2018. 8. 1.
반응형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2 에피파니


책을 보면서 인상깊은 부분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책을 구매해서 보세요~


마이더스의 손, 빌 사이먼





돈에 대한 새로운 시각

-
제대로 된 신도들은 거창하게 드러나지 않아도 스스로 만족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로서, 우연히 부를 거머쥐게 된 것이 아니라 자기 힘으로 부를 축적하고 지켜나가는, 그리하여 재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남부럽지 않은 여유를 누리는 사람을 말한다.


-
부의 종교는 돈과 인생을 똑같이 중시한다.


-
"결국 돈은 교환수단일 뿐, 뭐 별다른 게 있나?" 하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그것이 옳다고 단정짓기 전에 이렇게 한 번 생각해보라.

기도는 그저 몇 개의 단어를 나열한 것에 불과한 것인가?


-
돈을 단지 구매수단으로 보지 않고 그것을 제대로 인식하고 모아서 연결하면 그것의 가치는 모인만큼만이 아니라 핵분열처럼 증폭된다.


-
진정한 부자가 되려면 돈을 모으는 것, 쓰는 것, 저축하는 것, 그리고 투자하는 것 모두 일종의 종교처럼 생각해야 한다.


-
"부의 종교" 라는 표현을 쓰는 이유는 단지 돈이 물건을 사고 파는 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식으로 바라보면 그것은 신대륙과 같다는 이미지를 전달하려는 것이다.

아울러 사람들이 흔히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가족, 친구, 자유, 행복감, 풍요로움, 독립성 등과 돈이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다.




부의 종교로의 초대

-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크게 둘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대다수의 사람들은 돈을 관리하는 문제에 대해 확고한 기준이나 철학 없이 그냥 살아간다.
2. 부의 종교를 신봉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돈을 관리하는 방식이 남다르며, 살아가면서 돈의 유용성을 매우 중요시한다.


-
부의 종교는 각자의 마음가짐과 생활 자세를 더 중요시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돈을 이성적으로 판단해서, 써야 할 때는 아끼지 않고 쓰되 남의 돈을 맡아서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책임감 있게 써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하면 인생에서 돈이 생각지 못한 독특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부의 종교의 8가지 교리

-
어떤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전략은 수백, 수천 가지가 넘지만 그것들은 모두가 셈하는 방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
부의 종교의 방법은, 셈을 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추구하는 관련 가치를 잘 따져보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숫자로 표현되는 돈의 액수보다는 아래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들을 잘 생각해보라는 말이다.

1. 내가 생각하는 돈의 가능성과 한계점은 무엇인가?
2.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인생의 가치, 즉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드는데 꼭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가?
3. 자신의 인생에서 자존감은 어떤 역할을 하며, 그 자존감을 어떻게 유지하고 지킬 것인가?
4. 남부럽지 않게 풍족하고 자유로운 삶을 즐기기 위해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 또는 앞으로 얻게 될 자산을 어떻게 운용할 것인가?


-
재정 관리 문제에서 믿고 따를 수 있는 철학이나 원칙이 없으면 결국 수학적인 계산에만 의존하게 되어 현실적으로 오류투성이인 투자 원리를 받아들이게 된다.
이런 식으로 돈을 관리하면 장사꿈들의 잇속만 채워줄 뿐, 정작 자신의 부를 쌓는 데는 아무런 진전을 보지 못한다.


-
부의 종교에서 제시하는 8가지 교리는 아래와 같다.

1. 돈은 단지 교환수단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인생의 흐름을 좌우하는 매개체이다.
2. 부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이다.
3. 돈 씀씀이는 항상 자기가 가진 것의 범위를 넘지 말아야 한다.
4. 앞으로 여유롭게 사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지만, 습관적으로 빚을 지는 상태로는 불가능하다.
5.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산 중에서 가장 중요한 자산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돈이다.
6. 진정한 부자란 본인이나 가족, 친지등이 간절히 돈을 필요로 할 때 주저 없이 수표를 발행해 줄 수 있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7. 소비란 앞으로 가치가 떨어질 자산을 구매하는 것이고, 투자란 앞으로 잠재적 자산 가치가 높아질 자산을 구매하는 것이다.
8. 개인의 인생에서 가장 보람 있는 성과는 바로 정신적, 정서적, 영적, 사회적 만족을 누리는 것이며, 부는 그 가치를 실현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 돼지왕 왱돼지 정리 ***


-
돈은 단순한 교환수단이 아니다. "정신적 정서적 영적 사회적 만족을 누리기 위한 수단"이 되는 것이다.


-
돈에 대한 새로운 (긍정적인) 시선이 필요하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셈적인 노하우보다는 자신의 가치를 확실히 파악하고 돈 버는 데 가치관을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허영심을 없애고 과소비를 하면 안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