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9 진정한 가치

by 돼지왕 왕돼지 2018. 8. 8.
반응형

[책 정리] 돈과 인생에 관한 20가지 비밀 - #9 진정한 가치



책을 보면서 인상깊은 부분을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책을 구매해서 보세요~

소유의 의미

-
재산이든 물건이든 명예든 아니면 감정이든 자기에게 정말 필요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러면 굳이 아둥바둥하며 살지 않아도 된다.
줄이거나 포기할 줄 아는 미덕은 마음을 순수하게 만들어주고 행복감을 더해준다.
부의 종교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은 항상 무언가 좀 더 화려하고, 크고, 최신인 것을 마련하느라 정신없이 움직인다.
그러나 그런 것들로는 마음의 끝없는 욕망을 채우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 놓고 보면 오히려 그것들을 마련하느라 소중한 인생이 끌려 다닌 꼴이 되고 만다.


-
물론 자신이나 가족들의 편의를 위해 좀 더 크고, 화려하고, 최신인 것들을 마련할 수 있다면 그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남들에게 으스댈 목적으로 재물을 모으거나 무조건 부자 대열에 끼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은 부의 종교에서 금기시하는 사항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고귀한 선물인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삶의 안정 기반이 되는 돈, 즉 생활의 근간이 되는 돈을 희생하는 것보다 더 어리석은 일은 없다.
돈 자체를 잃는 것은 물론 가족이나 꿈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가지고 있는 것을 단순화하면 더 많은 것을 얻게 된다.
여유로운 사람, 즉 부자가 되는 비결은 되도록 적게 가지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적게 가지는 것이란 남들의 이목을 끌거나 밖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말한다.




부의 종교를 믿는 사람들의 특징

-
돈을 벌어라. 하지만 정직하게 벌어서 현명하게 써야 한다.




메타모포시스(Metamorphosis) 1

-
메타모포시스란 마음의 문을 열고 사물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며, 자기 변화를 꾀하는 것을 말한다.




메타모포시스 2


-
복리의 효과
인지의 효과


-
돈을 우습게 여기는 경향의 구체적인 사례는 아래와 같다.

1. 돈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철학적이거나 인간적인 관점에서 고민해본 적은 없다.
2. 돈을 다루는 방식에 대한 규칙이나 원칙을 정해놓지 않았다.
3. 매월 월급을 받았을 때 일단 카드사용 대금 막는 것이 우선순위에 놓인다.
4. 나름대로 꿈꾸는 삶이 있지만, 직업을 바꾸거나 퇴직할만한 처지가 아니라 꾹 참고 산다.
5. 시간이 지나도 생활이 점점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6. 저축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자녀 교육이나 노후가 고민된다.


-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이 나오면 아래 사항들을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1. 정말 내가 별장을 원해온 것인가, 아니면 단지 싼 값에 살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아서 사려는 것인가?
2. 별장 주인이 개인적으로 재정난을 겪게 되어 어쩔 수 없이 파는 집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번 기회가 정말 특별하다고 말할 수 있는가?
3. 필요성이나 투자성 외에 혹시 남들에게 자랑하려는 마음이 발동한 것은 아닌가?
4. 땅은 사두면 절대로 손해 보지 않는다는 일반론이 나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아닌가?
5. 이 별장을 사는데 돈을 다 쓰고 나면 비자금이 바닥나는 것이 아닌가?




중독으로부터의 보호

-
상품의 가치가 높을 때보다 서로 사겠다는 사람이 많을 때 오히려 판매가 더 잘 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
메타모포시스를 좀 더 좁혀서 말하면 돈에 대한 사고방식과 돈을 쓰는 방식을 바꾼다는 의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