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노화방지] 항산화 물질.

by 돼지왕 왕돼지 2012. 6. 19.
반응형




이미지 출처 : http://cfs7.tistory.com/image/32/tistory/2008/10/01/16/34/48e327f7e1482



요즘 피부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에 많이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이유는 항산화 물질이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는 데 있다. 이 항산화 물질에 대해 알아보자.

항상화물질은 "위키피디아" 에 따르면 산화를 방지하는 물질을 두루 가리키는 말이라고 한다. 블루베리, 아로니아베리, 아사이베리 등 베리류에 많이 들어있다. 항산화라는 말은 산화를 억제한다는 말인데, 우리 세포가 노화되는 것은 화학적으로 보면 세포의 산화와 동일한 말이다. 즉 항산화라는 말은 이 산화를 막는 작용을 한 것을 이야기한다.
 
그럼 산화는 왜 일어나는가? 우리 몸에 들어온 산소는 호흡작용을 통해서 영양분을 운반하는 역할로 사용되지만, 이 과정에서 산소가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도 한다. 이 불안정한 상태의 산소를 활성산소라고 하는데, 가스레인지에 국물이 튄다던지 하는 현상이 있을 때 가끔 빨간 불꽃이 일어나는 불완전 연소와 약간 비슷한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여튼, 이 활성산소가 세포를 노화시키는데 기여하는데, 항산화물질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서 노화를 늦추는 것이 항산화 물질들의 역할이다.

 
2012/06/19 -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 [음식궁합] 블루베리 + 우유 과연 궁합이 맞는 음식인가?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