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Tips

[DBMS] PostgreSQL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0. 20.
반응형




- 이 글은 위의 자료를 정리한 글로 간단히 PostgreSQL 의 개념에 대해서만 알기 위한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PostgreSQL 에 대해 간단히 알아본다.

- 포스트그레 SQL 이라 읽는다.


- 가장 오래된 오픈소스(BSD) ORDBMS. 

 

- 90년대 오픈소스 DBMS mysql 에게 사용량에서 밀림.


- PostgreSQL 이 mysql보다 성능이 좋지 않다는 건 오래된 속설이다. mysql 이 속도에 먼저 치중하고, 기능추가를 다음에 고려한 것과는 반대로 PostgreSQL은 기능추가가 먼저 되고 성능고려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최근 benchmark 자료에 따르면 PostgreSQL이 훨씬 빠르다. ( 물론 벤치마크 숫자가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는다.  실 사용자들의 feedback 중에 PostgreSQL -> MySQL 로 migration 했다가 속도가 안 나와 다시 PostgreSQL 로 롤백하는 경우도 다수 있다고 한다. )

벤치마크자료


- PostgreSQL 은 composite type 이라는 데이터 타입이 있어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 타입들을 하나의 필드에 넣고 뺄 수 있다. C 구조체가 하나의 데이터 타입에 매핑된다고 보면 쉽겠다. 마찬가지로 배열들도 쉽게 하나의 필드에 넣고 뺄 수 있다. 여러개의 테이블을 만들어야 하는 다른 DBMS 의 단점을 매꿔주는 강력한 기능이다.


- PostgreSQL 은 Oracle 의 PL/SQL 과 아주 유사한 것을 지원한다. 즉 프로그래밍 가능하다.


- b-tree, hash, gist, r-tree 의 네 가지 인덱스를 지원.


- 아직 리플리케이션은 코어로 지원하지 않지만, 관련 모듈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음.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