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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돼지왕왕돼지입니다.
오늘은 앱 최종 배포 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앱 최종 배포 전 다시 한번 확인해볼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앱 릴리즈를 준비하면서..
1. 실제 디바이스에서 광범위하게 테스트하라.
2.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동의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라.
3. 매니페스트에 아이콘과 라벨을 지정하라.
4. 로깅과 디버깅을 끄고, 데이터/파일들을 정리하라.
앱 최종 컴파일하면서..
5. 버전 부여
6. 암호 키( Sign Key )를 얻어라.
7. 맵뷰를 사용한다면 맵 API 키를 등록하라.
앱 컴파일 후에..
8. 앱에 사인하라.
9. 컴파일된 앱을 테스트하라.
앱 배포전 확인사항 자세히 보기.
1. 실제 디바이스에서 광범위하게 테스트하라.
- JUnit이나 Monkey 등의 테스트 도구 이용.
- 실제 device 타입을 얻을 수 없다면,
-dpi, -device, -scale, -netspeed, -netdelay, -cpu-delay 등의 에뮬레이터 옵션을 사용하여 비슷한 환경을 맞춘다.
2.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동의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라.
-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동의 (EULA, End User License Agreement )
3. 매니페스트에 아이콘과 라벨을 지정하라.
- @ manifest, android:icon 과 android:label 값 정의
4. 로깅과 디버깅을 끄고, 데이터/파일들을 정리하라.
- @ manifest, <application> 엘리먼트에서 android:debuggable="true"를 제거
- 로그 파일, 백업 파일, 다른 불필요한 파일들을 프로젝트에서 제거
- private or proprietary data 를 확인해서 필요에 따라 제거하라.
- Log 메쏘드 호출을 모두 비활성화
5. 버전 부여
- @ manifest, android:versionCode 와 android:versionName
6. 암호 키를 얻어라.
- mapview 사용했다면 API 키 등록,
추후에 앱 사인
7. 맵뷰를 사용한다면 맵 API 키를 등록하라.
- 구글 맵뷰를 사용했다면 인증을 받아야만 한다.
8. 앱에 사인하라.
- private key를 사용하여 사인하라.
- zipalign 도구를 이용하여 align 하라.
9. 컴파일된 앱을 테스트하라.
- 다시 테스트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꼭 테스트해라.
- 특히 mapview 등의 api key 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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