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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안드로이드] OpenGL 기초 APIs ( Viewport & Clear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2.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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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OpenGL 기초 APIs 중 Viewport 와 각종 Clear 함수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l.glViewport(GLint x, GLint y, GLsizei width, GLsizei height);


 - Viewport 는 Camera 에 투영된 녀석들 중 어떤 Rectangle 구역만을 표시할지를 지정한다.
 - x, y는 화면의 시작점 (좌상단점)
 - width와 height는 말 그대로.
 - 보통 onSurfaceChanged() 에서 호출됨.
 
 
 

gl.glClearColor(GLclampf red, GLclampf green, GLclampf blue, GLclampf alpha);


 - color buffer를 clear하면서 설정된 red, green, blue, alpha 값을 적용
 - GLclampf 는 range가 0~1까지 float 값

[GLclmapf?]

 
 

gl.glClearDepthf(GLclampf depth);


 - depth buffer를 clear하면서 설정된 depth 값 적용
 - GLclampf 는 range가 0~1까지 float 값
 
 
 

gl.glClearStencil(GLint s);


 - stencil buffer를 clear 하면서 설정된 s값 적용
 - s 는 2^m - 1 의 mask가 씌워지는데 m은 stencil buffer의 bit 수
 
  
 

gl.glClear(GLbitfield mask);


 - glClearColor, glClearDepth, glClearStencil 등에 의해 설정된 값들은 window에 적용
 - mask 는 bitwise로 | operator 를 적용할 수 있다.
    GL_COLOR_BUFFER_BIT : color buffer
    GL_DEPTH_BUFFER_BIT : depth buffer
    GL_STENCIL_BUFFER_BIT : stencil buffer
 - buffer가 없다면 no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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