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Windows

NvCpl.dll 에러 해결방법 ( 시작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습니다. )

by 돼지왕 왕돼지 2013. 5. 23.
반응형



 NvCpl.dll 에러 해결방법

 

어느 날 윈도우를 부팅하니 NvCpl.dll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왔다.


nvcpl.dll 에러 메세지


에러 메세지는 C:\Windows\system32\NcCpl.dll을(를) 시작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정된 모듈을 찾을 수 없다는 내용이다. 


필자의 경우는 이것과 중복되어 정품인증을 이미 마쳤는데, 

정품인증도 받으라는 등 다른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견되었기에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 을 통해 일정 시점으로 아예 복원을 해버렸다.


하지만, 이 녀석 원인을 알면 꼭 복원을 하지 않고도 해결을 할 수도 있다.







NvCpl.dll 이 뭐하는 녀석인데?


NvCpl.dll 은 Nvidia graphic drvier 에 관여하는 dll 파일이다. 이 녀석이 손상되거나 어떤 경위로 삭제되었을 때 위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발생한다.





해결방법은 뭐야?


가장 좋은 해결방법은 최신 드라이버를 다시 다운받아서, 재설치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NvCpl.dll 파일만 구해서 Windows\systsem32 폴더에 복사하는 방법도 제공하지만, 그래픽 드라이버도 언제나 update 를 통해 일정하지 않아 오래된 파일도 있기 마련. 따라서 베스트 해결책은 Nvidia 홈페이지를 통해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재설치 하는 것!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현재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를 선택해서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설치하시길.





새롭게 드라이버를 설치하기 어렵다면, 필자가 했던데로 [시스템 복원] 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이 방법은 복원시점이 적절한 시점으로 지정이 되어있는지도 확인해야 하며,

복원시점에 따라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시 깔아야 하는 수고를 겪게 될수도 있기에

차선책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