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왜 ics 부터 ok cancel 버튼 위치가 바뀌었나?

by 돼지왕 왕돼지 2013. 5. 29.
반응형


 왜 ics 부터 ok cancel 버튼 위치가 바뀌었나?

 


안드로이드 버전 2.3 계열인 진저브래드까지 약 2년간 열심히 사용하다가,

ICS 라는 녀석이 나오면서 Yes/No 혹은 Ok/Cancel 다이어로그만 뜨면 짜증이 나기 시작했다.


왜냐면, 오랜기간을 요렇게 OK 가 왼쪽, Cancel 이 오른쪽인 interface 를 사용했는데


ics 이전 ok/cancel 버튼 위치GingerBread 의 OK/Cancel


ICS 부터는 OK가 오른쪽, Cancel 이 왼쪽인 interface 로 바뀌었기 떄문!!


ics 부터 ok/cancel 버튼 위치ICS의 OK/Cancel


대부분의 OS 가 OK 는 왼쪽에 Cancel 은 오른쪽에 배치하고 있다.


그래서 궁금했다. 왜 갑자기 이렇게 Ok/Cancel 혹은 Yes/No 의 위치를 바꾸게 되었는지..


열심히 구글링을 한 결과 가장 신뢰성 있다고 찾아낸 답변은 이런 것이었다.


1. 모바일 디바이스는 한손으로 사용하곤 한다. 오른손잡이가 세계의 80% 따라서 한손으로 폰을 조작할때는 OK 혹은 Yes 가 오른쪽으로 오는 것이 맞다.


2. 이전 Android 총괄자가 왼손잡이였다.


약간 그럴듯하긴 하지만, Yes/No 혹은 Ok/Cancel 은 선택을 하는 dialog 로 UX 적으로 아주 큰 영향력을 미치는 녀석인데, 하위호환없이 이렇게 갑자기 바꿔버린 것은 잘못된 것 같다.





System Setting 같은 곳에 Ok/Cancel 의 위치에 대한 option 을 주는 것이 가장 현명했다고 판단된다.


두번째로 오른손잡이라고 오른손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필자의 경우도 오른손잡이기에 오른손으로 무언가를 하면서, ( 예를 들면 밥을 먹으면서 ) 

왼손으로 스크롤링 하면서 글이나 웹툰을 보는 경우가 매우 많다.


게다가 타자를 치는 경우나 테블릿을 사용하는 경우는 양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오른손잡이를 위한 UX 라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


따라서 이놈은 어떻게든 해야 할텐데...

이미 너무 많이 강을 건너와서 + 구글은 이것이 큰 문제라고 생각 안 한다.


물론 


"이 yes/no 위치때문에 안드로이드 사용 안해!!"


라는 유저는 없겠지만, 진저브래드는 물론, windows 를 오랫동안 사용한 사용자들은 Ok/Cancel 버튼의 위치변경으로 잘못된 선택을 하는 일이 많아지고, 중요한 자료가 삭제되거나 작성한 자료를 다 날리거나 하는 등의 짜증나는 일을 겪은 것이 한두번이 아닐 것이다.





이는 OS 평가면에서 분명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한다.

( 모바일에서의 UX 는 분명 Desktop의 UX보다 영향력이 크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