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놀이터

[심리학] 쇼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애인을 조심하라.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11.
반응형


대조 효과 ( Contrast Effect )

두 사물이 차례로 제시되었을 때, 처음에 제시된 사물을 기준으로 하여 나중에 제시된 사물과 처음에 제시된 사물과의 차이를 실제 차이보다 훨씬 크게 인식하는 현상.


이 대조효과를 가장 잘 이용하는 사람들은 비롯한 교묘한 판매상들입니다.

어떤 물건을 팔 때 거의 동일한 제품 몇 개를 훨씬 높은 가격을 책정하여 비치하고, 주변에 실제 팔려는 제품을 정상 가격으로 비치하여 싼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 비싼 물품을 구매자가 먼저 보도록 비치해야 합니다. 먼저 본 사물이 기준이 되기 떄문이죠 ) 
 

그럼 왜 쇼 프로그램을 즐겨보는 애인을 경계해야 하냐구요?
 

TV 에서 이쁜 연애인들을 많이 본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일반인의 이성의 외모에 대해 훨씬 낮게 평가한다는 통계가 있기 떄문입니다. ( 소위 눈이 높아진다고들 하죠. )



이 대조효과를 이용하여 Quality 를 높게 평가받는 사람들도 있겠네요.
잘 활용해 봅시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