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두 효과 ( Primacy Effect )
처음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첫인상의 중요함 )
신근성 효과 ( Recency Effect )
나중에 제시된 정보가 처음 제시된 정보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현상.
( 이는 기존의 정보가 너무 오래되었을 때 주로 발생합니다. )
신근성 효과는 초두 효과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계~속 첫인상의 좋은 점을 유지하는게 어렵다면
데이트 후 헤어질 때만이라도 좋은 인상을 꼭 남기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후광 효과 ( Halo Effect )
한 가지 좋은 특성으로 인해 다른 점까지 모두 좋을것이라 예측하는 현상.
( 잘 생긴 사람은 완벽할 것이다. 이쁜 사람은 화장실도 안 갈 것이다. )
부정성 효과 ( Negative Effect )
사람의 인상에서 긍정적인 특성보다 부정적인 특성이 더 부각되는 현상. ( 단점에 더 관심을 갖는 현상 )
이 부정성 효과는 부정적인 생각을 잘 하는 사람에게 잘 드러나기 마련이겠죠.
부정적인 생각을 잘 하는 사람 앞에서는 최대한 약점을 잡히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심리학 놀이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아픈 기억일수록 자주자주 이야기하세요. (0) | 2012.03.11 |
---|---|
[심리학] 항상 잘 차려입고 있고, 다니자. ( 집에서 밥 먹을떄도.. ) (0) | 2012.03.11 |
[심리학] 옷을 사러가면서도 좋은 옷을 입고 가야 하는 이유. (0) | 2012.03.11 |
[심리학] 노홍철은 긍정에 관한 심리학자? (0) | 2012.03.11 |
[심리학] 왜 우리는 결심을 빨리 포기하는가? (0) | 2012.03.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