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Windows

[Windows] Outlook 에러. .pst 파일이 손상되었다며 Scanpst.exe 를 실행하여 에러를 수정하라고 나오는 경우 복구방법 or 해결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2. 7. 11.
반응형




현상

에러를 이미 수정하였기 때문에, 에러현상에 대한 스샷은 찍지 못했습니다.
증상은 [보내기/받기] 를 통해 메일을  수발신 하는 경우에 .pst 파일이 손상되었다며, Scanpst.exe 를 실행하여 에러를 수정하라는 pop up 창이 뜨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이 발생하면 메일 수신이 안 됩니다. ( 발신은 테스트 못해봤습니다. )




원인

정확한 분석은 아니지만, 제 경우와 다른 사람들의 발생원인을 분석해보면, .pst 파일에 무엇인가를 쓰는 도중에 Disk 의 연결이 해제되는 경우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컴퓨터가 열받으면 혼자서 막 꺼지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데.. 이것이 문제가 되어 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복구, 해결방법

Pop-up 창이 안내하듯이 Scanpst.exe 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 파일은 MS Office 에서 기본적으로 함께 제공합니다. 아래 폴더 위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32bit 경우 (x86) 이 없는 곳에서 찾으면 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Office\Office12\SCANPST.exe


복구는 매우 간단합니다.


1. 프로그램 실행 & pst 파일 연결해주기



.pst 파일은 windows 7 의 경우 아래 폴더 위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C:\Users\[UserID]\AppData\Local\Microsoft\Outlook\Outlook.pst


시작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8단계에 거쳐 pst 파일을 분석 시작합니다.




2. 오류 발견하면, 백업여부와 복구여부를 물어봅니다.
  만일의 경우를 고려하여 항상 백업을 하는 것이 좋겠지요? 백업만들기에 체크하고, 복구를 시작합니다.




3. 시간이 지나면 복구가 완료되고, 복구완료 pop up 이 나옵니다. 복구완료!
 






SCANPST.exe 말고는 해결법이 있나요?

.pst 파일의 backup 판인 .bak 파일이 .pst 가 있는 폴더에 함께 존재한다면 그것으로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bak 파일을 .pst 로 바꾼 후 Outlook 을 다시 실행합니다. 물론 .bak 파일은 가장 최신이 아닐 수 있습니다.

(혹시나를 위해 기존 .pst 파일을 잘 보존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