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A형 간염 증상, 원인, 검사, 치료, 예방방법,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모든 것.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 13.
반응형



A형 간염

출처 : 네이버 건강

증상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30일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피로감,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발열, 상복부 통증 등의 전신증상이 나타나고, 일주일 이내에 황달 징후. 검은색 소변, 탈색된 대변 등의 증상이 추가로 나타난다.



원인

B형, C형 간염은 혈액을 통해 전염되지만,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서 전염. 위생관리가 좋이 못한 저개발 국가에서 많이 발생. 대부분의 경우 감염자의 대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섭취하면서 경구를 통해 감염. 집단발병의 경우 오렴된 식수원이나 급식이 문제.



검사

항체 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




치료

치료하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고, 증상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 고단백 식이요법간에 휴식 주는 것이 도움.




예방방법

예방 백신이 있다. 한번 접종 후 백신 종류에 따라 6~12개월 후 추가 접종을 함으로서 95% 이상 간염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약 20년 효과 지속. 최초 접종 후 4주 후에 항체가 생성. 부작용은 발열, 두통, 주사 부위의 발적 등이 있다. 주로 대변으로부터 경구 감염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개인 위생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끓인 물을 마시거나 충분히 익힌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예방 가능하며,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하다. ( 85도정도에서 균이 죽는다. )




예방접종가격

인터넷 검색 결과 2013년 1월 기준 보건소에서 18,700원 정도.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