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파상풍 증상, 원인, 검사, 진단, 치료, 예방방법, 예방접종 비용에 대한 모든 것.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 13.
반응형


파상풍

출처 : 네이버 건강

증상

상처 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이 번식과 함꼐 생산하는 신경 독소가 신경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과 마비를 동반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 잠복기를 거쳐 약 14일 이내 발병.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먼저 나타나고, 차츰 심해져 입을 열지 못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전신에 걸친 경련은 발병 후 1~4일 뒤에 나타나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원인

파상풍균이 생산한 신경 독소에 의해 발생. 파상풍균은 흙에서 발견.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있는 파상풍균은 포자가 상처 부위를 통해 들어온다. 동물에 물려서 감염되기도 한다.




검사 및 진단.

임상 증상이나 병력을 통해 진단. 근전도 검사나 상처부위 균 배양검사를 통해서도 검사 가능.





치료

파상풍 면역 글로불린이나 항독소를 정맥주사하여 독소 중화. 상처를 소독하고 괴사 조직 제거, 근육 이완제 투여, 호흡 관리 등의 증상 완화 치료 필요.





예방방법

상처가 났을 때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괴사 조직을 제거하는 처리 필요.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10년마다 예방 접종이 필요하다




예방접종 비용

인터넷 검색 결과 병원마다 다른데, 성인 기준 25,000원 ~ 40,000원으로 다양.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