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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놀이터

[똑딱이] 구성을 알면 사진이 재밌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3. 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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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프레이밍, 프레임 워크 )

구도에 앵글, 색, 노출, 초점, 화각 등을 총체적으로 배치하는 작업




화각

렌즈를 통해서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각도
화각이 넓으면 많은 이미지를 볼 수 있고,
화각이 좁으면 한정된 이미지를 본다.
초점거리에 따라 광각과 표준, 망원으로 구분된다.

초점거리

카메라 뷰파인더 혹은 LCD 창으로 물체가 또렷히 보일 때
렌즈와 이미지센서 사이의 거리.


50mm 표준으로 하여 ( 사람의 시야와 비슷 )
그 이하는 광각렌즈
그 이상은 망원렌즈

이미지 출처 : nicepark.tistory.com


광각렌즈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는 피사체도 보여주어
이미지가 왜곡되어 표현.
즉, 원근감이 실제보다 과장된다.
가까이 있는 피사체는 더욱 가깝게 보이고,
멀리 있는 피사체는 더욱 멀게 보인다.

망원렌즈 역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없는 피사체를 보여주어
왜곡되어 표현된다.
광각렌즈와 반대로 가까이 있는 피사체와 멀리 있는 피사체의 거리감이 줄어
마치 붙어 있는 것처럼 보임.

광각렌즈는 보통 풍경사진.
망원렌즈는 인물이나 스포츠 사진 찍을 때 자주 사용.






앵글

렌즈의 눈높이를 말한다.

아이 앵글 ( Eye Angle )수평 앵글

하이 앵글 ( High Angle ) 은 피사체를 내려다 보는 앵글
피사체를 왜소한 느낌이 들도록 한다.

로우 앵글 ( Low Angle ) 은 피사체를 올려다 보는 앵글
하이 앵글과 반대로 위엄이나 근엄함이 느껴진다.
광각렌즈로 인물을 찍으면 다리가 길어보인다.




공간감 살리기

공간감은 평면 사진을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치.
가장 간단하면서 기초적인 방법은 원경과 중경 근경을 살리는 배치.




패턴을 찾자.

사물이나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일정한 질서를 발견하여 담자.




프레임 속의 프레임

창틀이나 자동차의 유리창, 건물의 문 등이 프레임 속의 프레임.
프레임 속의 프레임을 찍을 때는 노출에 신경써야 한다.
한쪽이 지나치게 밝거나 어두우면 노출과다 혹은 노출부족이 된다.

이미지 출처 : olpost.com



노출차가 클 경우에는
보통 프레임 속 풍경에 노출을 맞추고
프레임은 검은 실루엣으로 표현.
 
스팟측광을 사용할 수 있다면 프레임 속 풍경에 노출을 맞추면 된다.



색감은 정말 중요한 것

화이트 밸런스 조정.
형광등 모드나 텅스텐 모드는 푸른색을 강조
백열등이나 흐림 모드는 붉은색을 강조.

캘빈(K) 값은 색의 온도값.
켈빈 값이 높을수록 붉은색이 강조되고,
켈빈 갚이 낮을수록 푸른색이 강조된다.





기다림의 미학

멋진 피사체가 등장할 때까지 기다리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람이나 동물이 있는 풍경사진이 좋은 사진.
풍경사진의 핵심은 그 풍경을 즐기고 있는 사람.



줌(ZOOM)

광학줌은 렌즈가 움직여 화면을 확대하는 것.
디지털 줌은 디지털 처리 기술로 화면을 확대. 해상도가 떨어진다.
가능하면 광학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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