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3.05.26 23:08




 더치페이를 하는 국가들은 어디인가요?

 



더치페이 dutch pay이미지 출처 : www.onlifezone.com



더치페이( Dutch Pay )는 무슨 뜻인가요?


더치페이(Dutch Pay) 는 Going Dutch 혹은 Dutch Treat 라는 단어가 변형된 형태로,

어떤 것을 계산할 때 자기 자신의 몫만을 계산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식당에서 총 4명이 함께 식사를 했다면,

자신이 먹은 분량에 대해서만 계산하는 계산방식을 이야기한다.


엄밀히 이야기하자면, Dutch Pay 는 자신이 먹은 분량에 대한 엄격한 계산을 이야기한다.

예를 들어 네 명이 맥주 피처와 안주를 시켰는데,

다른 세 사람은 맥주 1잔씩과 안주 한접시만 먹은데 반해

한 사람은 맥주 2잔과 안주 두접시를 먹었다고 하자.


총 계산금액이 100달러가 나왔다면,

나머지 세사람은 20달러씩을 내고,

많이 먹은 한사람이 40달러쯤 내는 것이 엄밀한 Dutch pay 이다.





실제로 유럽의 더치페이 국가들은 시간이 오래걸려도 이런식으로 계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논란을 동반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계산방식이여서 그냥 1/n ( n분의 1 )방식으로 계산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변형되었다.

영어표현으로 1/n 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서는 split the bill 올바른 표현이다.





더치페이하는 국가들은 어디가 있나요?


참조자료 : 위키피디아


북유럽과 중부유럽 국가들인 오스트리아, 덴마크, 핀란드, 독일, 아이스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는 더치페이 국가이다. 아시아권에서는 일본이 대표적인 더치페이 국가이다.


남부유럽인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그리스, 싸이프러스 등은 더치페이가 일반적이지 않지만, 요즘은 젊은 세대들의 경우 점점 더치페이를 받아들이고 있다.


중동지역에서는 더치페이하는것이 엄청난 무례로 작용하기도 한다. 누가 대접하는가가 호의를 따지는 기준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인도,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이란 등에서는 자기한테 뭘 사달라고 하는것은 금기시된다. 대부분의 계산은 연장자나 커플에서는 남자, 혹은 지역민이나 초대한 사람등이 내는 것이 관습이다.

( 필자의 경우는 인도인이 뭘 사달라는걸 많이 겪었지만 말이다..)


한국은 위의 국가들처럼 연장자와 커플에서의 남자, 동네주민 또는 초대자가 내는 것이 관례. 하지만 젊은 사람들에서는 점점 더치페이가 유행하고 있다. 





더치페이에서 주의해야 할 것.


더치페이 국가이미지 출처 : apedix.tistory.com


더치페이가 활성화되어 있는 국가들은 남녀평등사상이 전제가 되는 경우도 많은데, 이 경우에는 특별한 이유 없이 Treat(전체계산)하게 되면, 여성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느낄 수도 있다고 한다.


더치페이가 지켜지는 국가라고 해서 "엄격히"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즉 그들도 직장상사나 연장자가 쏘는(Treat) 하는 경우도 있고, 데이트시 남자가 여자 몫까지 지불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다만, 더치페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 진다는 이야기이다.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동성간의 더치페이는 당연하지만 남자와의 데이트에서는 남자가 전부 지불해야 한다는 이상한 논리가 팽배해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서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이 아이러니하다. 항상 자신에게 유리한 것을 받아들이기 쉬운 것이 사람의 본성이라지만, 한번쯤은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태그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철저한 이야기 2014.06.24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세대차이를 막론하고 어떻게 해주든지 더치페이가 완전히 당연시되는 나라: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아일랜드등 영어권지역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리히텐슈타인등 독일어권지역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등 베네룩스3국지역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등 북유럽권지역 아시아권에서는 일본이 유일하게 더치페이를 당연시하는 나라로 낙인찍힘!
    세대차이를 막론하고 어떻게 해주어도 더치페이는 일체 안하는 나라:이란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도 네팔 스리랑카 몰디브 방글라데시 이라크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오만 아랍에미리트 카타르 바레인 쿠웨이트 터키 요르단 이스라엘 시리아 레바논 이집트 북수단 리비아 알제리 모로코 튀니지 모리타니아 챠드 말리 니제르등 주로 이슬람권국가임!

  2. 로또 2016.04.17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진국일수록 더치페이 문화

  3. 한남 2017.03.04 08: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돈없으면 여자만날생각말고 집에있으세요.
    더치던 남자던 개인의 스타일인지 돈안낸다고 부들부들떨지말고요.

  4. ㅇㅇ 2017.12.12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이 더치페이 국가라니요; 노르웨이나 북유럽 국가는 더치페이가 맞지만 미국은 더치페이 국가가 아닙니다. 진지한 관계가 성립되고 나서는 데이트 비용을 나누어 내지만 썸이나 초반에는 아니에요. 이곳도 남자가 내는것이 예의라는 인식이 판쳐서 4chan, 9gag남자들도 종종 데이트 비용에 불만을 품은 글이 소수로 올라오기도 해요

  5. ㅇㅇ 2017.12.12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 외 동유럽 국가도 더치페이 국가가 아닙니다. 북유럽을 제외한 유럽권 국가 대다수가 연인사이 더치페이가 한국만큼 흔하지 않아요.

  6. ㅇㅇ 2017.12.12 12: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정상 회담에서도 유럽권 국가 남자들이 데이트 비용은 평등과 무관한 사적인 감정 영역이라고 말한 내용이 나오기도 했죠.
    평등은 취집, 남성에게 생활비 의존만이 해당이 되는거지 데이트 비용은 평등과는 별개라고 했었습니다.
    여성의 인생 일부나 전체를 남성에게 맡기거나 기대는 것을 배척해야 하는거지
    데이트 비용은 남자가 상대방 여성이 매력 있는 이성이기에 마음에 들어서 시간과 비용을 할애하려 하는 '정성' 이기 때문에 평등과는 별개의 문제라며 다룬적이 있었습니다.

  7. ㅇㅇ 2017.12.12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데이트 비용은 상대방이 매력 있는 이성이느냐의 문제에요.
    실제 진화 심리학을 토대로 한 실험에서도 잘생기고 예쁜 사람일수록 데이트 비용을 걱정하지 않는다. 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뭐 당연한 결과지만요.
    데이트 비용은 연애 권력 문제입니다.
    이건 상대방이 너무 좋아서 정성을 쏟는 시간과 비용 할애 문제,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무언가를 해 주려 하는 감정 문제이므로 평등과는 무관해요.
    물론 지속적으로 남자에게 데이트 비용을 100% 다 지불해라. 라는 강압적인 건 배척해야 하겠지만
    친해지고 싶은 친구가 있어서 이 친구에게 밥 한끼를 사주려는 것과
    남자가 상대방 여자가 마음에 들어서 헌팅하고 구애를 했을 때 이 여자에게 첫 데이트 비용을 하는 것. 이건 평등과는 별개인 영역입니다.

  8. ㅇㅇ 2017.12.12 1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이 더치페이 국가라니요;

    노르웨이나 북유럽 국가는 더치페이가 맞지만
    미국은 더치페이 국가가 아닙니다.

    진지한 관계가 성립되고 나서는 데이트 비용을 나누어 내지만
    썸이나 초반에는 아니에요.

    이곳도 남자가 내는것이 예의라는 인식이 판쳐서 4chan, 9gag남자들도 종종 데이트 비용에 불만품은 글이 소수로 올라오기도 해요.


    동유럽 국가도 더치페이 국가가 아닙니다.

    북유럽을 제외한 유럽권 국가 대다수가 연인사이 더치페이가 한국만큼 흔하지 않아요.

    다만 북유럽 국가 또한 상대방이 먼저 구애하고 헌팅할때는 남자가 내라. 라는 인식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비정상 회담에서도 유럽권 국가 남자들이 데이트 비용은 평등과 무관한 사적인 감정 영역이라고 말한 내용이 나오기도 했죠.

    평등은 취집, 남성에게 생활비 의존만이 해당이 되는거지 데이트 비용은 평등과는 별개라고 했었습니다.

    여성의 인생 일부나 전체를 남성에게 맡기거나 기대는 것을 배척해야 하는거지
    데이트 비용은 남자가 상대방 여성이 매력 있는 이성이기에 마음에 들어서 시간과 비용을 할애하려 하는 '정성' 이기 때문에 평등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하기도 했죠.

    데이트 비용은 상대방이 매력 있는 이성이느냐의 문제에요.

    실제 진화 심리학을 토대로 한 실험에서도 잘생기고 예쁜 사람일수록 데이트 비용을 걱정하지 않는다. 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뭐 당연한 결과지만요.

    데이트 비용은 연애 권력 문제입니다.

    이건 상대방이 너무 좋아서 정성을 쏟는 시간과 비용 할애 문제, 내가 좋아하는 사람에게 무언가를 해 주려 하는 감정 문제이므로 평등과는 무관해요.

    물론 지속적으로 남자에게 데이트 비용을 100% 다 지불해라. 라는 강압적인 태도는 배척해야 하겠지만
    친해지고 싶은 친구가 있어서 이 친구에게 밥 한끼를 사주려는 것과
    남자가 상대방 여자가 마음에 들어서 헌팅하고 구애를 했을 때 이 여자에게 첫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것.
    이건 평등과는 별개인 감정 영역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더치페이 부작용으로 인해 먼저 구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트 비용을 반반 내려 하는 몰상식한 일부 한국 남성들이 계시더군요.

    서로를 잘 알고 있는 진지한 관계라면 모를까,
    상대방이 좋아서 먼저 다가갈때 조차 데이트 비용을 반반 내라 하는것은 평등이 아니라 이기적인 심보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고로 돈 없으면 여자 만날 생각하지 마세요.

    남자보다 여자가 이성에게 호기심이 많고
    남자 만나고 싶어서 안달난 상태라면 모를까..

    솔로대첩 성비 외 소개팅 어플 성비도 남성이 압도적인 현재, 여자는 사귀고 싶지만 돈은 없고..

    상대방을 먼저 꼬시고 다가가는 과정에서 조차 데이트 비용을 반반 내라고 하는 것은 이기적인 심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들이대고 나와 시간을 보내주세요. 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돈을 더 지불해야 하는것은 사람
    대 사람 사이의 예의랍니다. 제발 알고들 계셔요.

    • 돼지왕왕돼지 2017.12.12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써주신글 잘 봤습니다. 물론 초반에 먼저 접근하면서 밥 한끼 대접하지 않으려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지속적인 만남을 하면서 한쪽이 더 매력적이라 다른 한쪽이 큰 비중으로 데이트비용으로 낸다면 결국 이것은 매력을 돈으로 사는 것이라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면 비슷한 비용을 내면서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하구요. 당연히 한쪽이 훨씬 높은 비중으로 지불하는 것에 불만이 없다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한쪽이 더 많이 내는 경우 불만이 있기 마련이죠.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Posted by 돼지왕왕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