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놀이터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해 알아보자.

by 돼지왕 왕돼지 2013. 6. 30.
반응형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해 알아보자.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에 대해 알아보자.이미지 출처 : ppoppogle.tistory.com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Subprime Mortage Crisis)는 미국에서 2006년도에 발발한 주택담보대출에 관련된 경제악화 계기가 된 사건이다.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을 상대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주택담보대출상품이 서브프라임 모기지이다. 미국에서는 신용등급을 프라임(Prime), 알트에이(Alt-A), 서브프라임(Subprime)으로 나눈다. 서브프라임 단계의 대출자들은 신용도가 낮기 때문에 높은 금리가 적용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원인과 경과.


2000년대 초 IT 버블붕괴, 911 테러, 아프간/이라크 전쟁 등으로 미국의 경기가 악화된다. 미국은 경기부양책으로 초 저금리 정책을 펼친다. 이로서 주택자금 대출 금리가 인하되었고, 이에 따라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한다. 이 때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의 금리보다 부동산가격이 훨씬 높게 상승하였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구조가 아니었다. 그러다 보니 너도 나도 앞다투어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부동산 구매에 나선다. 2004년 미국이 저금리 정책을 종료하고, 부동산 버블이 꺼지기 시작한다. 금리는 올라가고 부동산가는 떨어지면서 저소득층 대출자들은 원금을 제대로 갚지 못하게 되었다. 해당 금융기관들은 대출금 회수불능에 빠져 파산에 이어졌고, 이 현상이 확대되면서 세계적인 경제악화를 가져온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미치는 영향.


우리나라는 수출주도형 국가이기 때문에 미국 경제에 크게 좌지우지된다. 미국의 경기가 나빠지면 그만큼 수출에 큰 타격을 입게 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발생하여 미국경기가 흔들리게 되었고, 이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타격을 입혔다.


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이다. 가계부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대출금리 인상에 의해 우리나라의 금리도 인상하게 되면, 미국에서 겪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비슷하게 재현될 수 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