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Installation error: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by 돼지왕 왕돼지 2013. 7. 8.
반응형


 Installation error :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android] Installation error: INSTALL_FAILED_INSUFFICIENT_STORAGE


앱을 설치할 때 이런 console 에러를 보았다면, 이는 폰 내부의 용량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이런 경우도 있다. 내 앱(apk 파일) 크기는 10MB 인데, 폰을 체크해보면 아직 내부 용량이 15MB 정도 남아있다. 그런데도 위와 같은 에러가 난다.


이는 안드로이드의 앱설치 특이성에 기인하는데, 안드로이드는 APK 를 설치할 때 내부에 해당 APK 의 임시본(?)을 카피해놓는 작업을 먼저 수행하고, 그 다음에 이를 설치한다.


즉, 10MB 의 앱이 있다면, 임시 카피본으로 10MB 를 쓰고, 그 다음 설치하는데 또 약 10MB 정도를 사용한다. 따라서 설치하는 "그 순간" 에는 약 20MB 정도의 용량이 확보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apk 설치가 된다.





최근의 폰들은 내부용량이 GB 단위로 올라가 문제가 없지만, 오래된 폰의 경우는 50MB 정도의 여분만 있는 폰도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해서 앱의 크기를 무진장 늘리기보다는 적정수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