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상해 출장기간 중 애용햇던 택시에 대해 살짜쿵 해부해보고자 합니다.
자 따라와보세요~
상해 대부분의 택시는 폭스바겐입니다. 헉!! 이럴수가!!!
후진 줄만 알았던 중국의 택시가 모두 폭스 바겐이라니!!
독일에 있을 때 벤츠가 택시라는 것은 공감했지만..
이런 대륙의 택시따위가 폭스바겐일줄이야.. 하며 탔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이 택시들은 독일에서 폐차하기 전, 혹은 매우 오래된 차량을 중국으로 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실 타보시면 알겠지만, 택시의 기어는 스틱이고, 외부는 저래 뻔지르르할지 모르지만,
속은 영 후질그래합니다. 물론 중국 인민 쩐내는 택시에서도 여전합니다. 냐호호
[인민쩐내?]
바로 택시회사를 나타내는 간판인데요, 사진에 찍힌 회사는 강생( 强生 ) 이라는 회사입니다.
상해에는 제 경험상으로만 봤을 때 약 10여종의 택시회사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에서 강생 ( 强生 ) 과 대중 ( 大众 ) 이 2개의 택시회사가 가장 주력인 것으로 보이고,
서비스에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실 서비스랄 것은 없지만.. 그래도 뭔가 믿음이 가는 운전과 요금 계산 등이었습니다. )
주의할 것!!! 은.
"비상업용" 택시들이 많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불법 택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불법 택시들은 저런 작은 모자(?) 를 쓰지 않고, 일반 자가용으로 흥정하여 사람을 태우고 갑니다.
조심하세요... 그 사람들이 당신의 장기를 노릴지도 모릅니다용...
자 이제 택시를 타봅니다.
상해의 택시는 "운전 기사 보호대(?)" 때문에 앞 좌석을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국도 사실 남자들은 앞좌석에 많이들 타죠? )
이 운전기사 보호대는 다음 사진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앞좌석을 탔을 때 보이는 뷰들을 한번 관찰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글을 왼쪽부터 쓰기 시작하니, 왼쪽부터 훓어 가볼까요?
가장 왼쪽 박스는 바로 소위 말하는 "메타기" ( 발음이 그냥 촌시렵구만 ) 입니다.
달린 거리에 따라서 요금을 산정하는 기계입죠.
저 메타기에서 영수증도 나옵니다. 우리나라는 카드를 긁었을 때만 그에 따른 영수증이 나오지만,
중국은 현금을 하던 카드를 하던 무조건 영수증이 나옵니다. ( 카드결재는 안 해봤습니다만.. )
이 영수증도 다음 사진에서 검토해보죠.
여튼 저 녀석은 미터기입니다. 저 녀석에 써 있는 금액을 내리실 때 지불하시면 되겠습니다용.
[미터기의 진실]
다음은 가운데 있는 티비같은 녀석입니다.
저 녀석은 한국 메터기의 "운행 시작" 버튼과 같은 역할입니다.
택시가 출발할 때 저 녀석을 터프하게 휙! 제껴줍니다. 그러면 메터기가 시작되는 원리지요.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달리기 시작한지 1분이 지나도록 메터기를 시작시키지 않는다면 택시기사에게 알려주세요.
( 대륙은 어떤 문제가 생길지 알 수 없는 곳이고, 대부분 공안( 중국 경찰 )은 중국인 편이라고 합니다. )
가장 오른족에 있는 녀석은 택시기사 정보입니다.
한국과 같으니 감이 확 오시죠? 하지만 여기에는 특별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일가요?
바로 택시기사 등급입니다. 아래 별표 2개 보이시죠?
저것이 068296 씨 (?) 의 택시기사로서의 등급입니다.
별 5개가 최고등급인데, 이 등급이 쉽게 따지는 것이 아닌가봅니다. 비록 별 1개도 말이죠.
2달동안 회사를 택시타고 다녔지만, 별 한개 붙은 사람도 찾기 어렵습니다.
약 100 회 이상의 택시를 이용하면서 가장 높게 본 별 갯수는 4개 였는데,
들리는 소문으로는 별 4개부터는 택시기사가 영어를 어느 정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호오~
장거리를 뛰실 경우에는 택시기사의 별 등급을 먼저 확인하고 가는 것도 추천할만 합니다.
( 공항같은 곳은 말입죠.. 혹은 밤 늦게 택시를 탄다거나.. )
자 그럼 이제 택시 기사 보호대를 한번 볼까요?
요놈이 바로 택시기사 보호대입니다.
이것이 설치되기 전에는 택시기사 폭행 사건이 많아서 설치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녀석이 설치되어 앞좌석을 탔을 때 꽤 불편합니다. 이 녀석이 딱 운전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보조석 자리도 차지합니다.
요 녀석때문에 다리는 자동적으로 아가씨 오무리기 다리가 됩니다. ㅋㅋㅋ
이 기사보호대에는 이것저것 막 써있는데, 까막눈으로서 무슨 소리인지는 모르겠고, 금연인것만 알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대륙. 기사님이 담배를 뻑뻑 피며 택시를 터프하게 몹니다.
출처 : skt122.egloos.com
참!! 기사님이 중앙선을 넘어 신나게 달리더라도 쫄지 마세요.
대륙은 대부분 그런 것 같더라구요.
참!! 기사님이 횡단보도 초록불인데 사람을 치려고 해도 쫄지 마세요.
대륙은 대부분 그런 것 같더라구요.
참!! 기사님이 이상한 노래를 틀고, 이상한 말로 계속 말걸어도 쫄지 마세요.
대륙은 대부분 그런 것 같더라구요.
출처 : fryman.egloos.com
자, 우선 내부가 적나라하게 보이니 아시겠지만, 택시 내부는 참으로 꼬질꼬질한 편입니다.
그래도 오른쪽 광고가 보이시죠? 이 와중에도 열심히 광고도 끼워 넣고,
일부 좋은 택시(?) 에서는 저 광고를 동영상 광고로 내보냅니다 야호호! 대륙의 광고정신이란.. ㅋ
자 이제 영수증을 참조해보겠습니다.
영수증은 "빠삐야오!!" 라고 하면 내리실 때 받을 수 있습니다.
영수증은 매우 멋있게 생겼습니다. ㅎㅎ 그렇게 중국스럽지 않습니다.
2011년 12월 말까지 이용한 결과 기본료는 14元 입니다. ( 당시 환율 200원 기준 2,800원 )
이 영수증이 필요한 이유는, 택시에 물건을 놓고 내렸을 때 택시회사에 연락하기 위해서입니다.
습관적으로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표를 읽는 방법을 한번 볼까요?
가장 위 FU9281 은 차량 번호입니다.
그 다음 264221은 택시 등록 번호. 즉 기사 등록 번호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이용날짜 2011-11-24
승차시간 08:50
하차시간 08:54
단가 2.4元. ( 이녀석의 정체를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상승폭은 1元 입니다... )
이용거리 1.9km
대기 00:00.50. ( 이녀석도 정체를 확실히 모르겠지만, 대기시간을 말하는것 같습니다. )
최종 요금 14元.
어떤가요? 이제 중국의 택시에 대해서 아시겠나요?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한도에서 친절히 답변해드릴께요~~
그럼 이만~
'여행 놀이터 > 중국(Chi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과일] 방구냄새 나는 과일. 잭푸르트 (Jack Fruit) 와 두리안. (10) | 2012.03.29 |
---|---|
[중국/편의점 간식] 상해에서 맛 본 특이한 편의점 사각 김밥들. (2) | 2012.03.27 |
[중국/간식] 중국의 대표 간식 새콤달콤 꿀사탕 탕후루! 우리도 한 번 사먹어 봐요. (18) | 2012.01.29 |
[중국/편의점 간식] 상해에서 맛 본 특이한 (어린이맛) 편의점 사각 김밥들. (0) | 2012.01.29 |
[중국 편의점 간식] 이것은 '삼각김밥'인가 아니면 '사각김밥'인가? 중국의 삼김을 먹어보자! (0) | 2012.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