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음식 정보] 모조치즈에 대해 알아봅니다.

by 돼지왕 왕돼지 2012. 4.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이번에 모조치즈 또는 가공치즈를 한 업체들이 무더기로 적발되어 많은 벌금을 냈죠?

저도 저렴한 피자를 좋아하던 사람의 한 사람으로서 충격이 컸습니다. "100% 자연치즈만 사용합니다." 라고 크게 써붙이고서는 모조치즈 또는 가공치즈를 쓰고 있었다니요...

100% 자연치즈, 59피자, 79피자, [음식정보] 모조치즈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공, 가공치즈, 건강, 고체화, 난타 5000, 높은 가격, 단가, 대략적 특징, 덩어리, 렌넷카제인, 모조치즈, 물이 끓듯, 발효, 부글, 성분분석, 소비자, 슈퍼 자이언트 피자, 식물성 유지, 식용류, 식용유, 식품 첨가물, 식품첨가물, 영양, 오븐, 우롱, 우유, 원재료, 유화, 유화제, 응고, 인체에는 무해, 일반 치즈, 임실 치즈 피자, 임실 피자, 임실치즈, 자연 치즈, 자연치즈, 전분, 충격, 치즈, 포화지방, 피자, 피자가 기가막혀, 피자마루, 피자스쿨, 혈관계 질환, 효소이미지 출처 : vop.co.kr



그래서 자연치즈, 가공치즈, 모조치즈에 대해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자연치즈를 쓰지 않아 적발된 업체들을 알려주세요.

모조치즈 사용 업체 : 수타손 임실 치즈 피자, 치즈마을 임실피자, 임실치즈&79피자
가공치즈 사용 업체 : 피자스쿨, 59피자, 피자마루, 난타 5000, 피자가 기가막혀, 슈퍼 자이언트 피자

적발된 업체들은 "자연치즈" 를 쓴다고 광고했지만 모조나 가공치즈를 사용해서 문제가 된 곳입니다.
따라서 적발되지 않은 곳들은 다 자연치즈를 쓴다는 의미는 아니니 이를 주의하세요. 






자연 치즈, 가공 치즈, 모조치즈의 차이점을 알려주세요.

자연 치즈 : 우유를 주원료로 응고 발효시킨 녀석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치즈입니다.
가공 치즈 : 자연 치즈에 전분, 식용유, 유화제 등의 식품첨가물을 넣어 가공한 치즈입니다.
모조 치즈 : 식용유 등에 식품 첨가물을 넣어 유화시켜 가공한 것입니다. 즉 치즈가 아니고, 치즈처럼 만든 녀석입니다. 




모조치즈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준비물 : 유화제 ( 재료가 잘 섞이도록 ) 7g, 렌넷카제인 ( 효소를 응고시켜 만든 녀석 ) 59.25g, 물 125g, 식용유 22g

1. 80도정도의 물 125g을 준비합니다.

2. 식용유 22g을 넣습니다.

3. 유화제 7g 을 넣습니다.

4. 렌넷카제인 59.25g을 넣습니다.

5. 계속 저어줍니다.

6. 5분 정보면 완성됩니다. ( 자연 치즈는 약 6시간 필요합니다. ) 

100% 자연치즈, 59피자, 79피자, [음식정보] 모조치즈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공, 가공치즈, 건강, 고체화, 난타 5000, 높은 가격, 단가, 대략적 특징, 덩어리, 렌넷카제인, 모조치즈, 물이 끓듯, 발효, 부글, 성분분석, 소비자, 슈퍼 자이언트 피자, 식물성 유지, 식용류, 식용유, 식품 첨가물, 식품첨가물, 영양, 오븐, 우롱, 우유, 원재료, 유화, 유화제, 응고, 인체에는 무해, 일반 치즈, 임실 치즈 피자, 임실 피자, 임실치즈, 자연 치즈, 자연치즈, 전분, 충격, 치즈, 포화지방, 피자, 피자가 기가막혀, 피자마루, 피자스쿨, 혈관계 질환, 효소이미지 출처 : blog.naver.com

 




자연치즈와 모조치즈 구별 방법.

자연치즈와 모조치즈를 구별하는 방법은 성분분석을 통한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하지만 일반 소비자들은 성분분석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구별하기 위해서는 구워져 나오는 모습을 봐야 합니다. 정확히 이거다! 라고 구분하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인 특징은 이렇습니다. 오븐에서 나올 때 치즈가 부글부글 거리며 나오는데, 자연 치즈는 전체적으로 물이 끓듯 부글거리지만, 모조치즈는 전체가 한 덩어리가 되어 부글거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모조치즈 먹어도 상관 없나요?

첨가제가 전부 자연 첨가제형태이기 때문에 인체에는 무해합니다.




인체에 무해하면 무엇이 걱정인가?

먼저 단가가 다릅니다. 모조치즈는 자연치즈에 비해 상당히 저렴합니다. 저렴한 원재료를 가지고 자연치즈를 쓴 것처럼 높은 가격을 책정한다면, 소비자를 속이고 우롱하는 행위이지요. 두번째는 영양입니다. 일반 치즈는 우유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유산균이 많이 첨가되어 있고, 치즈 고유의 좋은 성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조치즈는 그저 맛만 비슷하게 냈을 뿐이지 영양은 딱히 없습니다. 세번째는 건강상 문제입니다. 식물성 유지를 고체화 시키는 과정에서는 포화지방산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모조치즈를 다량 섭취할 경우에는 혈관계 질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