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Term/용어] 인덕션( 인덕션 히터 ) 이 뭔가요? ( 전기 스토브( 전기렌지 )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9. 5.
반응형



원룸을 알아보다가 "풀옵션" 중에 "인덕션" 이라는 항목이 있더라구요. 

인덕션이 뭔지 몰라 한번 찾아봤습니다.

인덕션 ( Induction ) 이란?

- 인덕션은 인덕션 히터 ( Induction Heater ) 의 줄임말로, 자기장에 의해 발생하는 유도전류를 이용하여 열을 내는 가열기입니다. 가열기 위에 금속을 놓아두면 전자기유도 현상에 의해 금속에 소용돌이 전류가 발생하며 금속이 가열됩니다. 순간적으로 강한 열을 낼 수 있으나 가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금속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이미지 출처 : http://shopping.naver.com/detail/popup_big.nhn?nv_mid=5532420044



이런 녀석이었습니다. 이 녀석이 열을 내는 원리는 자기장을 통한 유도전류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속 용기"를 사용해야만 요리를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네요. 장점이라 하면, 실수로 인덕션 히터를 켜 놓아도, 금속이 위에 있지 않으면 표면이 뜨겁지 않아 화재의 위험이 낮습니다.



이 인덕션이란 놈과 비슷한 녀석이 하나 있는데 그 녀석의 이름은 "전기 스토브".

 

전기 스토브 ( Electric Stove )

- 전기 스토브는 전기 렌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 스토브는 저항 코일에 전기를 전달하여 발열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요즘의 전기 스토브는 저항 코일 대신 할로겐 램프를 이용하여 발열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cafe.daum.net/ks6677/4oAT/394?docid=1Davc4oAT39420110218192706



전기 스토브는 인덕션 히터와 반대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철재가 아닌 용기를 사용해서도 가열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반대로 스토브 자체가 발열이 있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