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이야기) 놀이터/인도 역사(이야기)

인도의 종교 ( 이슬람교, 힌두교, 자이나교, 시크교 )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 20.
반응형

이슬람교( Islam )

- 7세기 초 아라비아의 예언자 무함마드( 마호메트 )가 완성시킨 종교


무함마드(마호메트) 이미지 출처 : http://www.indianetzone.com/50/islam_during_shah_jahans_reign.htm



- 그리스도교, 불교와 함께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 세계 인구의 20% 9억 정도 / 이슬람 국가라고 불리는 나라는 43개국.
 

- 전지전능한 알라의 가르침이 대천사 가브리엘을 통하여 무함마드에게 계시되었으며, 유대교, 그리스도교 등 유대계의 여러 종교를 완성시킨 유일신 종교임을 자처한다.
 

- 유럽에서는 무함마드교라고 하고, 중국에서는 회회교 또는 청진교, 한국에서는 이슬람교 또는 회교라 부른다.
 

- 하나님 앞에 완전평등을 주장. 
 

- 알라는 다신교 시대부터 메카에서 최고신으로 숭배. 무함마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른 모든 신을 부정하고 오직 알라만을 유일신으로 내세웠다. 알라는 만물의 창조주이며, 이와 동등하거나 비교될 존재는 없다. 모든 피창조물과는 엄격한 거리가 있으면서도 사람들의 경동맥 보다도 더욱 가까이 있다. 알라는 이 세상 모든 것을 주지만 아무 대가를 요구하지 않는다. 마음은 어디까지나 관대하고 자애에 넘쳐 잘 용서하고, 잘 들어 주고, 잘 보아 준다. 알라는 진리이며 빛이며 "동도 서도 알라의 것, 어느 쪽을 향해도 알라의 얼굴은 거기에 계신다. 골고루 존재하며 모든 것을 알고 계신다"(코란 2:11) 고 한다.
 

- 알라의 계시를 모은 것을 코란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무함마드가 말한 내용. 그가 죽은 뒤 신도들이 수집, 정리한 것이다. 현재의 코란은 650년 경 제 3대 칼리프인 오스만의 명을 받들어 만들어진 표준본. 이슬람의 교의, 제도, 무함마드의 생애, 사상을 알 수 있는 근본 문헌. 무슬림들은 이것을 독송할 때마다 법열의 경지에 빠져 감격의 눈물을 흘릴 만큼 힘과 미를 갖춘 것. 그 진가는 아랍어로 된 원전에 따르지 않고는 좀체로 이해하기 힘들다.
 

- 오주 : 무슬림에게는 실행해야 할 중요한 의무 다섯 가지가 있다. 이것을 오주(아르칸 알 이슬람)이라 한다. 이 의무를 다함으로써 알라에게 봉사하는 일을 이바다트라고 한다.

 1. 증언 또는 고백( 샤하다 )
 
 "나는 알라 이외에 신이 없음을 증언합니다. 또 나는 무함마드가 알라의 사자임을 증명합니다" 를 입으로 왼다. 신도는 어릴 때부터 늙어 죽을 때까지 하루에도 몇 번씩 이 증언을 고백하게 되어 있다.
 

 2. 예배( 살라트 )
  일정한 시각에 규정된 형식에 따라 행하는 예배를 말하며, 개인적으로 수시로 행하는 기도를 "두아"라고 부른다. 예배는 하루에 다섯 번을 일출, 정오, 하오, 일몰, 심야에 하며, 특히 금요일 정오에는 모스크에서 집단 예배를 행한다. 예배를 드릴 때는 반드시 메카가 있는 쪽을 향하고 행한다.


FYI) 하오 : 오후.


 3. 희사(자카트) 또는 천과
  국가재정의 근간을 이루는 세금이며, 가난한 자를 위하여 쓰인다. 비이슬람 국가에서는 선교기반이 이루어지는 데 필요불가결한 무슬림의 의무중의 하나. 자기 수입의 2.5% 를 세금으로 헌납.
 

 4. 단식(샤움)
  성년인 무슬림은 매년 라마단 월간( 제 9월 ) 주간에 음식, 흡연, 향료, 성교를 금하고, 과격한 말을 삼가며 가능한 한 코란을 독송한다.음식은 흰실과 검은실의 구별이 안 될만큼 어두워진 야간에는 허용된다. 라마단 월이 끝난 다음 새 달이 하늘에 떠오르면 단식완료의 축제가 시작되는데, 화려한 의상을 입은 군중들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서로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FYI) 라마단 : 이슬람력에서의 9월. 천사 가브리엘이 무함마드에게 코란을 가르친 신성한 달로 여겨, 이슬람교도는 이 기간 일출에서 일몰까지 의무적으로 금식. 날마다 5번의 기도를 드린다. 다만, 여행자, 병자, 임신부 등은 면제되는 대신, 후에 별도로 수일간 금식해야 한다. 예를 들어 2013년 라마단은 7월 9일~8월 7일.
 

 5. 순례(하주)
  모든 무슬림은 매년 하주의 달( 이슬람력 제 12월 )에 카바 신전 부근 또는 메카 북동쪽 교외에서 열리는 대제에 적어도 일생에 한 번은 참가할 의무가 있다. 능력이 없는 자는 하주를 못해도 죄가 되지 않는다. 해에 따라 일정하지는 않으나 현재도 매년 약 20만 명에 달하는 신도가 하주에 참가하고 있다. 메카 다음가는 성지인 메디나에 있는 무함마드 묘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 예루살렘의 여러 성적 등이 있으며, 또 시아파의 무슬림은 알리의 묘가 있는 나자프, 알리의 아들 후세인의 묘가 있는 카르발라, 이란 동부의 마슈하드 등을 순례하는 사람이 많다.

 

- 7신 : 알라, 천사, 경전, 사도, 내세, 정명, 부활


- 무슬림은 예수를 하느님의 사도로 존경하나, 기독교에서와 같은 예수신성, 십자가와 부활의 개념은 인정하지 않는다. 또 기독교에서의 원죄설도 부인. 무함마드는 최후심판의 날까지 인류사를 관장할 임무를 띠고 이 땅에 온 최후의 사도로서 종래의 모든 예언자의 활동을 보완, 완성하기 위해서 왔다고 주장.


- 이슬람 세계는 많은 이민족을 포함하고 있고, 그들은 각각 오랜 전통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대한 지역에 분포하는 많은 무슬림은 하나의 형으로 통일, 공통의 생활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것은 샤리아(이슬람법)로써 통제되어 있기 때문. 샤리아는 코란과 하디스(무함마드와 그의 추종자들의 전설에 관한 서적)에 입각하여 제정된 이슬람법.


- 금지된 것을 행하면 알라의 벌을 받는 것을 하람(haram)이라 한다. 돼지고기를 먹거나 음주하는 것, 무슬림 여자가 외간 남자와 악수를 하는 것 등이 하람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 백과 






힌두교 ( Hinduism )

- 인도에서 고대부터 전해 내려오는 바라문교(브라만교)가 복잡한 민간신앙을 섭취하여 발전한 종교. 불교의 부처도 많은 신들 중 하나로 흡수.


- 인도인의 82.6% 가 믿고 있다.



- 인도교라고도 한다. 아리안 계통의 바라문교가 인도 토착의 민간신앙과 융합하고, 불교의 영향을 받으면서 현대의 힌두교가 되었다. 이같이 오랜 세월에 걸쳐 형성되었기 때문에 특정한 교조와 체계를 갖고 있지 않으며, 다양한 신화, 성전전설, 의례, 제도, 관습을 포함하고 있다.
 

- 이런 다양성을 통일하여 하나의 종교로서의 구체적 기능을 가능케 한 것은 카스트 제도이다. 이는 바라문에 규정된 사성(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 ) 제도이지만,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변천하여 현대의 카스트 제도에는 종족, 직업, 종교적인 제조건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따라서 인도인의 종교생활과 사회생활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 인도인은 힌두교로 태어난다고 하며, 카스트 제도에는 엄격하지만 신앙에는 상당히 관용적이다.
 

- 고대 바라문교는 베다에 근거하여 희생제를 중심으로 하며, 신전이나 신상이 없이 자연신을 숭배하는 데 반해, 힌두교는 신전, 신상이 예배의 대상이 되고, 인격신이 신앙된다는 점. 또한 공희를 반대하여 육식이 금지되고 있다.


FYI) 공희 : 전형적인 것은 동물을 바치는 것.


- 힌두교의 근본 경전은 베다, 우파니샤드이며 그 외에도 브라마나, 수트라 등의 문헌이 있는데, 이 모든 것들은 인도의 종교적, 사회적 이념의 원천. 
 

- 힌두교는 바라문교에서 많은 신관, 신화를 계승하고 있기 때문에 다신교 같아 보이지만, 신들의 배후에 유일한 최고자를 설정하고 그 신들을 최고신의 현현이라고 하여 교묘히 통일시키고 있는 점에서 일신교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푸라나 문헌 등에 나타나는 드리무르티(삼신일체) 가 그 좋은 예이다. 이는 별도의 기원에 속하는 우주창조신 브라마( 브라흐마 ), 유지신 비슈누, 파괴신 시바의 세 신을 일체로 하여 최고의 실재원리로 삼는 것.
 

- 비슈누와 시바를 숭배하는 사람들이 힌두교의 대종파를 형성.
 

- 비슈누파는 비교적 사회의 상층부에 속한다. 비슈누는 인간과 동물의 모습으로 지상에 출현하는 것으로 신앙된다. 비슈누파는 라마파크리슈나파로 나뉘었다.
 

- 비슈누파에 비하여 시바파사회 하층부에 세력이 있으며, 수행자의 고행, 주술, 열광적인 제의가 특색. 또한 인도에서는 예부터 신비 숭배가 성하여 브라마에게는 시라스바티, 비슈누에게는 라크슈미가 배우 여신으로 간주. 시바신의 배우 여신으로는 두르가, 파르바티, 우마, 칼리 등 많은 이명이 있다. 이들 여신을 샤크티( 여성적 창조력 )라고 하며, 이들을 숭배하는 샤크티파도 있다.
 

- 힌두교의 특징 사상은 윤회와 업, 해탈의 길, 도덕적 행위의 중시, 경건한 싱앙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은 인도인의 도덕관념을 키웠지만, 한편으로는 숙명론을 심어줌으로써 사회발전을 저해하는 한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 업의 속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출가 유행생활, 고행, 또는 요가가 교설되었다. 고행은 주로 육체의 수련이며, 요가는 정신의 통일의 목적이다.
 

- 힌두교 사회에 있어 도덕관념의 기초는 바라문교의 법전에 규정되어 있는 달마( 법, 의무 ) 이다. 4성(계급)제도와 4생활기가 중심으로서, 자기가 소속하는 카스트에 따를 의무의 수행이 강조되었다. 


FYI) 힌두교도들은 겐지스 강이 비슈누 신의 발뒤꿈치에서 흘러나온 물이라 생각해서 신성하게 생각한다. (시바신의 머리를 통해 은하수의 물이 흐른것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갠지스 강에서 목욕을 하면 그 동안 지은 죄가 모두 씻겨 내려간다고 믿는다.


FYI) 힌두교인들이 처음부터 소고기를 먹지 않은 것이 아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농경이 점차 확대되면서 쟁기를 끌 소의 중요성이 커졌다. 심지어 소똥까지도 땔깜이 부족한 때에 연료로 쓰이니, 이렇게 여러모로 중요한 소를 사람들이 다 먹어버리면 안 되었다. 이 때 브라만이 소는 힌두교의 신 중 시바신이 타고 다니는 운송 수단이라고 말하면서 신이 타고 다니는 신성한 가축을 사람이 먹을 수 없다 하여 소고기를 먹지 않는 교리가 생겨났다.






시크교 ( Sikhism )

- 15세기 인도 북부에서 힌두교의 바크티(신애) 신앙과 이슬람교의 신비사상이 융합되어 탄생한 종교로서 현재 신도만 전세계적으로 2천 3백만에 이르는 세계 제 5대 종교 중의 하나이다.
 

- 시크라는 용어는 산스크리트어로 교육 또는 학습이라는 뜻의 시스야(sisya)에서 전례했다는 설과 가르침이라는 식사(siksa)에서 유래했다는 두 가지 설이 있다.
 

- 시크교의 기본 사상은 바히구루(vahiguru)라는 신의 메시지와 이름으로 개인적 수양을 통한 해탈을 목적으로 한다. 
 

- 시크교도들은 교조 나나크(Nanak)를 포함 그의 후계자 9명의 구루(guru)의 가르침을 따르고, 사회경제 및 종교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는 경전 구루 그란스 사힙(Guru Granth Sahib)에 따라 행동한다. 이외에도 시크교들은 주로 펀자브 지방의 역사, 사회, 문화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교리에 포함시키고 있으며, 현재 신도들도 대부분 펀자브 지방에 거주한다.


FYI) 교조 : 종교를 처음 세운 사람.


펀자브 지방. 이미지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D%8E%80%EC%9E%90%EB%B8%8C_%EC%A3%BC_(%EC%9D%B8%EB%8F%84)


- 시크교에서 신은 바히구루로서 형체가 없으며, 영원하며 눈에도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신에게 다가가는 구원은 오로지 신과 관련되는 수행만이 길이다. 시크교도들은 다섯개의 K, kesh(깎지 않는 머리카락), kada(철팔찌), kirpan(단검), kangha(), kaccha(무릎 아래로 내려가지 않는 느슨한 브릿지) 등을 항상 몸에 지닐 것을 장려한다.







자이나교( Jainism )

- 인도에 현존하는 유서깊은 종교
 

- 지나교라고도 한다.
 

- 비정통 브라만교에서 발생한 출가주의 종교이다. 불전에서 니간타라고 전하는 종교를, 석가와 같은 시대의 마하비라(Mahavira)가 재정비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최고의 완성자를 지나(Jina)라 부르고, 그 가르침이라 하여 지나교 또는 자이나교라는 호칭이 생겼다. 
 

- 인도에서 하나의 종교로 성립된 이후 불교, 힌두교와 더불어 커다란 영향을 미쳐왔으므로, 인도의 전통적 문화와 그 유형 무형의 유산에 관해서 자이나교를 무시하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전승에 의하면, 1세기 말경 공의파백의파로 분열되고, 다시 여러 지파가 생겨 오늘에 이르고 있다.
 

- 현재 교도 수는 인도 전역에 걸쳐 180만 정도밖에 되지 않으나 상호부조적인 성격이 강하고, 상인이나 금융업자가 태반을 차지하고 있어 경제적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FYI) 상호부조 : 사회집단에서 그 구성원에 생활상의 사고 또는 위험이 있을 때 상호 간에 서로 돕는 것


- 자이나교는 카스트 제도를 반대하고, 금욕을 강조하며 생명을 죽이지 말 것을 가르친다. 이 생명에는 살아 있는 동식물은 물론 자연상태의 모든 것들이 포함된다. 


- 철저한 인본주의 자력 종교 : 자이나교는 영원, 자존, 최고의 실유로서의 창조자 하나님을 부인하며, 그 대신 인간 존재의 영원성, 생명의 보편성, 신화되고 해탈된 인간 영혼이 하나님을 대신함을 믿는다. 자이나교와 힌두교의 차이점은 힌두교가 초자연적 능력을 믿는 유신사상인 반면, 자이나교는 초자연적 능력이나 초월적 신적 존재를 거부한다는 것.
 

- 이원론적 세계관 : 자이나교의 우주관은 두 독립된 범주들의 영원 공존 우주관. 즉 지바(생)와 아지바(비생)의 범주. 지바는 영혼이 있는 실체이고, 아지바는 물질뿐인 실체이다. 이는 다시 과거에 있었고 현재에 있고 미래에 있을 생물과 무생물로 이분되는데, 이것은 정신과 물질의 이분법적 세계관이다.
 

- 업과 전생 : 업의 교리를 따른다는 점에서는 자이나교와 힌두교가 같다. 이 교리에 의하면 모든 행동, 사상, 언어, 행위는 반드시 다른 행동, 사상, 언어, 행위를 생산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있다. 이러한 원인과 결과의 교리를 카르마적 연결 혹은 단순히 카르마라고 한다.

FYI) 
업( Karma ) : 심신의 활동과 일상생활 즉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선악의 소행 or 전생의 소행으로 말미암아 현세에 받는 응보를 가르킨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