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정상혈압수치와 고혈압.

by 돼지왕 왕돼지 2014. 3. 21.
반응형


 정상혈압수치와 고혈압.

 


정상혈압수치와 고혈압.이미지 출처 : www.hypertension.or.kr


-

혈압은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으로 구분된다.


-

심장이 수축해 심장에서 피가 뿜어져 나가 혈압이 높아지는 순간을 수축기라 하고, 반대로 심장이 이완해서 피가 심장안으로 들어오며 혈압이 낮아지는 순간을 이완기라고 한다.


-

정상 표준 압력은

수축기 120mmHg, 이완기 80mmHg 이다.


-

수축기가 120mmHg, 이완기가 80mmHg 이상인 경우는 주의해야 할 단계이며,

수축기가 140mmHg, 이완기가 90mmHg 이상인 경우면 고혈압으로 여긴다.


-

고혈압은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주기적으로 내방해 고혈압 체크하는 것이 좋다.


-

가족력이 없어도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비만, 술, 담배 등이 고혈압의 주된 원인이 된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삼투압 효과로 수분을 혈관로 끌어들여 혈압을 높인다. 

비만, 술, 담배는 혈관속 지방을 늘리고, 노폐물이 잘 끼게 만들기 때문에 혈압을 높인다.


-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아 소리 없는 살인자 또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만성적으로 혈압이 높은 상태에 우리 몸이 쉽게 적응하기 때문이다.


-

고혈압이 지속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 신장병, 위점막을 약화시켜 위암, 칼슘을 빠져나가게 해 골다공증, 피부층을 얇게 만들어 피부노화를 야기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