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General

[Term/용어] SVG ( Scaleable Vector Graphic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3.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SVG( Scaleable Vector Graphic ) 라는 말을 접하게 되어 이녀석이 뭐하는 녀석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은 다음 글을 요약 + 정리 + 덧붙이기 한 글입니다.
http://ko.wikipedia.org/wiki/SVG 


SVG ( Scaleable Vector Graphic )

정의 자체에서 보듯이 SVG 는 scale 가능한 vector graphic 입니다. 이 녀석은 2차원 벡터 그래픽을 표현하기 위한 xml 기반의 파일 형식을 가집니다. 요 xml 형식이란 것이 참 큰 매력입니다. 이 SVG는 W3C 의 주도하에 개발된 오픈 표준 벡터 그래픽 파일 형식으로 현재 대세가 되어가는 HTML5 가 표준으로 지원하는 녀석이죠. 이 SVG 의 장점은 xml 형식으로 정의 되어 있어 검색, 목록화, 스크립트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xml 문서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압축도 가능합니다. 압축이 가능하다는 말은 모바일 장치에 쓰기 좋다는 의미이겠지요.


SVG 는 xml 로 정의되기 때문에 일반 문서 편집기로도 편집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전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dobe 의 Illustrator 가 그 전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의 한 예입니다.

SVG는 표준화되어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가 이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놈의 M$의 익스플로러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설치해줘야만 SVG 를 볼 수 있습니다.


Vector graphic 은 플래시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SVG 는 flash 의 방식에 비해 압축성과 패키지성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현재는 SVG 를 지원하는 툴들이 많지 않아 그 컨텐츠가 많지 않지만, HTML5 가 각광받으면서 점점 툴도 늘어나고, 그 컨텐츠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