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건강정보] 위 내시경 전 금식에 대하여. ( 몇 시간 전부터 금식? 물도 마시면 안 되는가? )

by 돼지왕 왕돼지 2012.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소화불량으로 이번에 위 내시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간호사님이 "금식하고 오세요" 라고 하였는데 여러가지 궁금증이 생겨서 정리해봤습니다.


Q : 몇 시간 전부터 음식을 먹으면 안 됩니까?

A : 병원에서 말하는 금식은 통상 8시간 전을 말합니다. 즉 만약 내시경 시간이 오전 10시라면, 오전 2시 이후에는 물도 마셔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통상적으로는 8시간이지만, 소화가 느린 사람도 있고, 음식의 종류에 따라 소화가 더딘 음식도 있기 때문에 걱정이 되신다면 딱 8시간보다는 조금 더 긴 시간 금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덧붙여 자는 동안은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취침 8시간전이라 해도 취침 직전에 먹는 것은 안 좋습니다.




Q : 물도 마시면 안 됩니까?

A : 기본적으로는 물도 마시면 안됩니다. 하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너~~~무 목이 마른 경우가 있죠? 이럴 때는 생수를 아주 살짝 목을 적실 정도로만 먹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많이 섭취하시면 내시경 중에 물을 토할 수 있습니다.




Q : 금식은 왜 하는 것인가요?

A : 정확한 내시경 촬영을 위해서입니다. 내시경을 하는데 위 안에 음식물이 있다면 위벽에 종양이 있는지, 염증이 있는지, 구멍이 생겼는지, 상처가 있는지 등을 자세히 관찰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금식을 권하는 것입니다. 게다가 수면 내시경이 아닌 경우에는 구역질시 위에 음식물이 있다면 토와 함께 음식물들이 역류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금식을 하는 것이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