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술 이야기] 술을 담그면 어떤 과정으로 우러나오나요?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0. 7.
반응형

1년, 6개월, [음식정보] 술을 담그면 어떤 과정으로 우러나오나요?, 개인 사정, 꿍얼, 끄끄, 노란 색소, 담그는 기간, 당분, 물체, 배, 배당체, 벤젠, 색소, 생명체, 세포막 파괴, 수삼, 술, 술이 우러나는 과정, 아세톤, 알콜, 올리고당, 외식영양학과, 용매, 용질, 우려내는 기간, 유기물, 유기용매, 인삼 효능, 인삼주, 인터넷, 재료물질, 키토 올리고당, 키토산, 탄소, 포스팅, 화합물, 효능, 효능 자체


외식영양학과 끄끄님이 포스팅을 하는데 옆에서 여러가지로 참견을 하며 많은 정보를 주셨습니다.

오늘은 인삼주 관련하여 포스팅을 시작하였고, 포스팅을 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개념이해를 위해 수삼이 뭔지도 알아보고, 인삼의 효능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은 제 포스팅에 불만이 많다고 계속 옆에서 꿍얼꿍얼 하더라구요..

술이 어떻게 우러나오는지도 썼으면 좋겠고.. 배당체가 어쩌구 저쩌구.. 세포막 파괴가 어쩌구 저쩌구... 등등 ㅋㅋ

그래서 이제는 저도 요즘 개인 사정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관심있게 듣고 새겨보려고 노력하기로 하여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참고해 들어(?)보세요 재미있습니다.

돼지왕왕돼지 : 여기 인터넷 보니깐, 술을 무조건 오래 묵힌다고 좋지 않네? 인삼주도 담근지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네??

끄끄 : 그렇지 내가 아까 얘기했자나. 술을 담근다는 것은 사실 재료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과정이야. 인삼주를 예로 들면 인삼주의 세포막을 파괴하는 거지. 세포막이 파괴되면서 안에 있는 성분들이 술로 녹아드는 것이지. 세포막이 파괴되는 것은 알콜이 유기용매이기 때문이야.

돼지왕왱돼지 : 오오..

cf) 유기용매 : 용액 안에서 용질을 녹이는 것을 용매라고 한다. 유기용매는 탄소를 함유한 화합물로 벤젠, 아세톤, 알콜 등이 있다. 유기물은 간단히 생명체라고 보면 되며 유기물은 유기용매에 잘 녹는다.



끄끄 : 인삼주의 경우 술을 담그고 6개월이 지나면 그 재료의 세포막이 거의 다 파괴되었다고 보면 돼. 그래서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먹으면 세포막이 다 파괴된 제대로 우러난 녀석을 먹는 것이지.

돼지왕왕돼지 : 응? 그럼 왜 사람들은 오래 묵힐수록 좋다고 하는거야? 오래 두면 안 좋은 것도 있는거야?

끄끄 : 그건 어떤 재료를 사용하여 술을 담그냐에 따라 달라. "모~든" 재료가 묵힐 수록 안 좋은 것은 아닌데 보통은 배당체라는 것이 분해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을 넘겨서 먹으면 그 효능이 떨어진다는 거지.

돼지왕왕돼지 : 응? 배당체? 그게 뭐여? ㅋㅋ

끄끄 : 배당체는.. 쉽게 얘기하면, 어떤 물체와 당분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를 말해. 예를 들어 키토 올리고당이라는 것이 있으면 이건 키토산과 올리고당이 결합된 형태야. 키토산 또한 효능이 있고 올리고당 또한 효능이 있지만, 이 두개가 배당체로 결합이 되어 있을 때 그 효능이 배가 되거나 효능 자체가 달라지곤 해. 그래서 술을 담글 때, 재료물질이 술에 너무 오래 있으면 배당체가 분해되기 때문에 원래의 효능이 조금 떨어질 수 있는 것이지.

돼지왕왕돼지 : 오.. 근데 인삼주같은 건 오래 담가두어도 효능이 되게 좋다던데?

끄끄 : 그러니깐 모든 것에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건 없어. 하지만, 오래 담가두게 되면 배당체가 분해되면서 인삼 자체의 효능은 떨어지지만, 인삼에 있는 색소가 이제 빠져나오는거야. 인삼의 노란색소는 그 나름의 효능이 있어. 그 효능이 대신 작용하는거지. 그래서 내 말은, 인삼주를 만약에 담그면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먹어야 인삼의 효능 자체를 온전히 흡수하기에 좋다는 거지. 그래서 재료마다 우려내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거야 알겠지?

 
대충 이렇습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나요? ㅎㅎ 잘 모르시겠으면 여러 번 읽어보세요 ㅎㅎ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댓글 하나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