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이스트를 넣지 않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

by 돼지왕 왕돼지 2015. 5. 24.
반응형
영단어 중 unleavened 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었는데, 저 단어의 뜻이 이스트를 넣지 않은 이란다.

근데 이스트를 넣지 않았다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

먼저 이스트(누룩)을 넣지 않은 반죽은 발효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스트(누룩) 을 넣으면 효모가 설탕을 먹고 가스를 배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을 발효라고 하고, 이 때 가스가 공기주머니를 만들면서 빵을 말랑말랑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그래서 이스트를 넣지 않은 반죽은 보통 flat bread 에 사용된다. ( 그렇다고 모든 플랫 브레드가 이스트를 넣지 않은 것은 아니다. )


이 이스트를 넣지 않은 반죽은 종교적인 의미도 갖는다.

성경에 따르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출애굽에서 빠져나갈 때 빵을 발효시켜 나갈 시간이 없어서 그냥 빵 반죽을 사용했다는 기록도 있고( 그 날을 기념하기 위해 유월절을 지정하고 그 기간에는 unleavened bread 를 먹는다고 한다.), 갑작스레 찾아온 손님에게도 이스트를 넣지 않은 빵을 대접했다고 한다.

이 이스트(누룩)은 종교적으로 약간 부정한 의미( 부패, 타락 )가 있다.

그 이유는 누룩을 넣으면 발효가 있어나는데, 이 발효를 옛날 사람들은 썩는 것으로 여겼고, 썩는 것은 부패와 타락으로 연결된 것이다.

그래서 하느님께 바치는 재물에는 꿀과 누룩을 넣은 것은 사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로 unleavened bread 는 한국어로 무교병이라고 부르고, 반대로 이스트를 넣은 빵은 유교병이라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