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차 이야기] 맛있게 차 우리는 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3. 2. 1.
반응형

* 맛있는 차 우리기 *

맛있는 음식은 음식의 재료뿐만 아니라 음식을 담아내는 용기, 온도 등 다양한 요소가 모두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차도 역시 마찬가지로 차를 우리는 물, 그릇, 물의 온도, 차와 물의 비율, 우리는 시간 등에 매우 민감하기에 기분 좋은 한잔을 만들기 위해서 정성이 필요하다.


좋은 물 고르기

 우리가 마시는 찻물은 약 99% 정도가 물이고 1% 정도가 차에서 우러나오는 성분들이다. 옛 선인들은 팔공덕수( 8개의 공덕이 갖춰진 물 ) 을 좋은 물이라 하였다. 현대 과학에서의 최소한의 좋은 물의 기준은 무색, 무미, 무취이다. 더 좋은 조건은, 칼슘이온,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더 많으면서 balance 가 잘 맞는 물. 그런 물을 맛있는 물이라 한다. 증류수는 물에 이온들이 거의 존재하지 않아 맛이 없고, 이 물로 차를 우릴 경우 차의 맛과 향이 떨어지므로 차를 우리기에 적당하지 않다.

팔공덕수?

 가볍고(輕), 맑고(淸), 시원하고(冷), 부드럽고(軟), 감미롭고(美), 냄새가 없고(不臭), 마시기 적당하고(調適), 마신 후 탈이 없는(無患) 물을 말한다.


 당나라 시대 때 한 사람은 산수(山水)가 상품, 강물이 중품, 우물이 하품이라고 하였다. 이 중에서도 젖샘과 돌샘에 천천히 흐르는 물이 특히 상품이라고 하였다. 현대에는 오염되지 않은 강물이나 우물물을 찾는 것 자체도 어렵다. 그래서 평상시에는 생수나 정수된 물을 사용하는 것이 대안책이다. 수돗물은 염소가 차의 향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구 선택하기.

 다구 선택은 차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다구는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과시용이 아니고, 차가 가지고 있는 진미를 끌어내주는 그릇이기 때문에 적당한 다구를 사용해야 한다. 

 다구를 선택할 때는 쓰기 편리하고 내가 마시려는 차에 적합한가가 다구 선택의 최우선 사항이 된다. 그 다음이 예술적 가치 및 소장가치이다. 가장 흔하게 쓰이는 다구로는 다관, 자사호, 개완, 다완과 유리잔 등이다.


다관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며 녹차와 발효차를 우려 마실 때 쓴다. 중국은 녹차를 마실 때 유리잔을 많이 사용한다.

개완, 그릇, 녹차, 다관, 다구, 다완, 말차, 무미, 무색, 무취, 물, 물 비율, 물의 온도, 발효차, 백차, 보이차, 생수, 성분, 수돗물, 시간, 온도, 우롱차, 우리는 시간, 자사호, 정수기물, 차, 차 우리기, 차 우리는 방법, 티백, 팔공덕수, 홍차이미지 출처 : www.osulloc.co.kr



자사호

"자사"는 자줏빛 모래라는 뜻으로 중국 의흥에서 나는 다구이다. 자사호는 독특한 이중구조로 이루어져 투기성(공기가 통하는 성질)이 좋고, 냉온의 급격한 온도변화에 잘 적응하여 데이거나 그릇이 깨질 염려가 없어 맛있게 차를 우리는 다구로서 적합하다. 자사호는 향기를 머금는 성질이 있어 하나의 호에 한 종류의 차를 우리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개완, 그릇, 녹차, 다관, 다구, 다완, 말차, 무미, 무색, 무취, 물, 물 비율, 물의 온도, 발효차, 백차, 보이차, 생수, 성분, 수돗물, 시간, 온도, 우롱차, 우리는 시간, 자사호, 정수기물, 차, 차 우리기, 차 우리는 방법, 티백, 팔공덕수, 홍차이미지 출처 : diaryofgrinder.tistory.com




개완

 약 120~150ml의 물을 담을 수 있는 작은 종 모양 그릇 위에 뚜껑이 있다. 보통 흰색이 차의 색을 관찰할 수 있어 좋고, 화차(꽃차)나 녹차를 우려 마실 떄 많이 사용된다. 하나의 개완에 다른 종류의 차를 우려도 향이 베지 않아 여러 차를 사용해도 된다.

개완, 그릇, 녹차, 다관, 다구, 다완, 말차, 무미, 무색, 무취, 물, 물 비율, 물의 온도, 발효차, 백차, 보이차, 생수, 성분, 수돗물, 시간, 온도, 우롱차, 우리는 시간, 자사호, 정수기물, 차, 차 우리기, 차 우리는 방법, 티백, 팔공덕수, 홍차이미지 출처 : mandoo.egloos.com



다완

흔히 찻사발이라고 부르는 녀석으로 가루로 된 말차를 마실 때 주로 사용한다.

개완, 그릇, 녹차, 다관, 다구, 다완, 말차, 무미, 무색, 무취, 물, 물 비율, 물의 온도, 발효차, 백차, 보이차, 생수, 성분, 수돗물, 시간, 온도, 우롱차, 우리는 시간, 자사호, 정수기물, 차, 차 우리기, 차 우리는 방법, 티백, 팔공덕수, 홍차이미지 출처 : hanulh.egloos.com





물의 온도

 물의 온도는 찻잎의 여리기에 따라 결정된다. 가늙고 어린잎의 녹차와 백차는 낮은 온도에서, 이보다 거친 홍차, 우롱차, 보이차는 높은 온도에서 우린다.





 녹차의 경우쓴맛과 떫은맛을 가진 카페인과 폴리페놀이 높은 온도에서 잘 우러나 오고, 감칠맛을 가진 아미노산은 60도 정도에서 잘 우러나오기 때문에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60~80도 정도의 물에서 우리는 것이 좋다.

 우롱차의 경우 향기가 뛰어난 차로 95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 우려야만 차의 향기를 만끽할 수 있다. 보이차를 비롯해 거칠고 늙은 잎으로 만든 차는 100도의 끓는 물에 바로 우려야 차가 잘 우러난다.





우리는 시간

 녹차의 경우 3분 이내에 대부분의 성분이 모두 우러나온다. 하지만 폴리페놀의 경우 계속적으로 우러나오는데, 시간이 오래될수록 폴리페놀은 차를 쓰게 만들고 신선한 맛도 감소된다. 따라서 녹차의 유효성분과 맛을 적절히 취하기 위해서는 약 2~3분정도 우리는 것이 가장 적합. 녹차의 맛을 여러 잔에 거쳐 느끼고 싶다면 처음에 약 30초~1분만 우리고, 둘째 잔은 1분~1분 30초, 셋째잔은 1분 30초~2분 정도 우린다.

 우롱차의 경우 시간이 너무 길면 향기가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처음에 15초 미만으로 우리고, 다음잔부터는 시간을 약 10초 정도 늘려가며 적게는 5번 많게는 10번 이상까지 차를 우릴 수 있다. 우롱차는 뜨거운 물을 붓고 차향이 날아가지 않도록 바로 뚜껑을 닫아야 한다. 여러 번 우리다 향과 맛이 확연히 떨어지면 더 이상 우리지 않는다.

 티백 홍차의 경우 찻잎을 잘게 자른 경우가 많아 시간을 오래 두면 차 맛이 너무 강하고 쓰고 떫어지기 때문에 잠시 담갔다 마시는 것이 좋다.

 보이차 및 전차와 같은 긴압차는 향기보다는 깊은 맛을 즐기는 차로, 오래 우리면 맛이 매우 강해지므로 10초 이내로 우린다. 긴압차 또한 5번 이상 우려 마실 수 있다.





차와 물의 비율

 녹차와 물의 비율은 약 1:60 정도로 한번 우릴 떄 사용하는 녹차의 양은 약 3g. 

 홍차1:50 정도가 알맞다.

 우롱차를한번 사용할 때 약 7~10g 정도로 물의 비율은 1:30

 보이차는 한번 사용할 때 5g 정도를 사용하며 물의 비율은 1:30



차를 우리는 시간은 보통 아래의 조건을 따르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 조금씩 변할 수 있다.

개완, 그릇, 녹차, 다관, 다구, 다완, 말차, 무미, 무색, 무취, 물, 물 비율, 물의 온도, 발효차, 백차, 보이차, 생수, 성분, 수돗물, 시간, 온도, 우롱차, 우리는 시간, 자사호, 정수기물, 차, 차 우리기, 차 우리는 방법, 티백, 팔공덕수, 홍차

출처 : 네이버 케스트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댓글 하나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