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놀이터/음식 이야기

[음식 이야기] 비오는 날 생선회 먹으면 안 되는 이유.

by 돼지왕 왕돼지 2013. 8. 11.
반응형

 [음식 이야기] 비오는 날 생선회 먹으면 안 되는 이유.


upwelling, 근거, 도마, 물고기, 바닷물 순환, 박테리아, 비, 비 오는 날 생선회, 비 오는 날 생선회 먹으면 안 되는 이유, 비 오는 날 회, 비 회, 생선, 생선회, 생선회 비, 세균 번식, 습도 세균, 식중독, 용승작용, 이유, 장마, 장마 세균, 장마 식중독, 장마철, 장마철 세균, 장마철 식중독, 칼, 행주, 회이미지 출처 : odongdo.go.kr


오늘 친구랑 통화를 하다가 "비오는 날 생선회를 먹으면 안 된다." 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았지요. 정말일까?



바닷물의 순환 ( 용승작용, Upwelling )


비가 오면 바닷물이 위아래로 순환을 하게 되는데, 바다 아래쪽에 잠겨있던 박테리아들이
위쪽으로 올라오면서 몰고기가 그 박테리아를 섭취하게 되어, 비오는 날 회를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


A : 근거 없는 이야기.
이런 식으로 따지면 우리가 동네에서 먹는 회는 비 오는 날 잡힌 건지, 비 오기 전에 잡힌건지, 비오고 난 후 박테리아가 가라앉는 것을 기다린 후에 잡은건지 알 수 없다. 여튼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말이 좀 안 되는 이야기. 

"비가 한참 온 직후에 바다에서 낚시해서 생선을 회 떠 먹으려 한다." 뭐 이런 조건이라면 조금 일리가 있겠지만 말이지.. 여튼 속설!





습도가 높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다.


비가 오면 습도가 높아져서 세균이 번식하기 좋아진다. 그러면 생선은 물론 도마와 칼 등에 세균하기 쉽게 되고 식중독 위헙성이 높아진다.


A : 이것도 근거가 적은 이야기.
물론 습도가 높으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비가 잠깐 온다고 그 환경이 그렇게 쉽게 바뀌지는 않는다. 냉장시설이 변변치 않았던 옛날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라고 한다.

"장마철" 에는 해당사항이 있지만, 그냥 지나가는 간헐적인 비는 큰 상관이 없다.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댓글 하나 달아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