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밤 새고 다음날 버티는 방법

by 돼지왕 왕돼지 2013. 6. 2.
반응형


밤 새고 다음날 버티는 방법이미지 출처 : www.corebloggers.com


요즘 밤을 새는 날이 많아지고 있다.

뭐 일이 있어서 그런건 아니고, 그냥 밤에는 잠이 안 오고 낮에는 잠이 와서

올빼미형으로 생활습관이 바뀐 것!


아부지께서 계속 쿠사리를 주셔서

생활습관을 바꾸고자 하였다.

그러려면, 밤을 새고 잠을 자지 않고 저녁까지 버티면 될 것 같았다.


하지만, 나이가 나이인지라 이제.. ( 고등학생때만 해도 하루 밤새는 것은 일도 아니었는데.. )

밤을 새면 버티기가 쉽지 안핟.

그래서 구글링으로 여러가지 검색해보았다.


어차피 출처와 논문 등을 얘기해도 모르니 출처는 간단히 이야기하겠다.

미국의 NASA 출신 유명한 수면 연구학자가 말한것.




낮잠을 자라.


연구결과 약 26분정도 낮을 자면, 잠을 안 잔 사람에 비해 34% 정도 덜 실수를 한다. 심지어 10분만 자도 효과는 조금 나타난다. 하지만! 40~45분정도 자게되면 피곤이 확 몰려온다. 이 점을 주의해야 한다.




Coffee 같은 카페인 음료 먹어라.


카페인이 효능을 발휘하는데 15~30분정도 걸린다. 효과는 3~4시간정도 지속된다. 카페인의 작용시간과 지속시간을 잘 이용하면, 계속 각성상태로 있을 수 있다. 주의할점은 카페인이 떨어지는 순간 잠은 미친듯이 달려온다.


1,2를 조합한.. 카페인음료를 먹고 약 30분 낮잠이 최고의 solution 이 될 수 있다.


일부학자들은 카페인이 몸을 더 축나게 할 수 있다며, 비타민, 과일, 물을 더 많이 섭취하라 권한다.




주변을 밝게 해라.


사람들은 밤을 세면 밝은 빛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몸의 경향을 따라서는 안된다. 몸이 깊은 잠으로 recover 를 하려는 자연스러운 reaction 이므로 불을 켜서 밝게 유지하고, 햇빛도 쐬고 해라.




몸을 움직여라.


빠르게 걷거나, 운동을 해라. 이런 활동은 피를 돌게 하고, 너의 뇌에 힘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단점은 니가 움직이기를 멈추는 순간 잠이 쏟아질 것이다. 어느 정도의 active 한 움직임을 계속 보여라.




멀티 태스킹을 하지 말아라.


밤을 세고 나면 너의 기억력은 급격히 손상된다. 그러니 멀티테스킹 하지 말아라. 실수가 많을 것이고, 직장이라면 동료들이 너의 밤샘을 눈치챌 것이다. 그리고 너는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더욱 더 피곤해져서 잠의 세계로 가게 될 것이다.




너의 몸 상태를 제대로 인지해라.


찬물로 세수하거나, 샤워하거나, 깔끔한 옷으로 갈아입거나, 창문을 열어 환기하거나, 니가 있는 곳을 시원하게 만들거나 해서, 정신이 말짱한 듯한 기분이 들꺼다. 하지만 이건 임시방편이다. 그건 그냥 기분탓이지 몸은 피곤해 죽는다. 그 잠시 착각을 완전히 믿고 긴장을 풀면 안된다.




밤 새고 하루를 잘 버텼는가?


밤을 샌다는 것은 좋은 의미도 있다.


잠을 잘 때 훨씬 깊게, 기분 좋게 잘 수 있다. 이 때는 저절로 잠이 깰 때 일어나는 것이 좋다. 그래야 밤샘에 대한 부작용을 치유할 수 있다.


만약 하루밤을 새고 그 다음날을 잘 버텼다면, 평소보다 약 2시간정도 일찍 잠자리로 향해라. 그리고 잠자는 환경을 평소보다 나이스하게 갖추어라. 조용하게 하든가, 아주아주 조용한 클래식 음악을 틀고, 이불을 푹신하게 하고, 쾌적한 온도로 만들고, 방을 어둡게 하는 등의 환경을 갖추란 말이다. 그래야 깊은 잠을 자서 전날의 피로를 확실히 회복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