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Tips

[용어] 린스타트업 ( Lean Startup ) 이란?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0. 13.
반응형



<출처>


린스타트업 ( Lean Startup ) 이란?

- 린 스타트업은 시장에 대한 가정( market assumptions )을 테스트하기 위해 빠른 프로토타입( rapid prototype )을 만들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다. 따라서 기존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방법보다 훨씬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진화시킬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개발 프로세스 중 하나이다.

- 린 스타트업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새로운 코드를 릴리즈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 지속적 배포( Continuous Deployment ) 기법을 사용한다.

- 린 사고방식의 핵심은 낭비를 줄이는 것이다.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는 고객 개발( Customer Development )을 사용하여, 실제 고객과 접촉하는 빈도를 높여서 낭비를 줄인다. 이를 통해 시장에 대한 잘못된 가정을 최대한 빨리 검증하고 회피한다.

- 린 스타트업은 시장에 대한 가정에 대한 검증을 빨리 할 수 있어, 시장 선도력( market traction )을 가지는 비지니스를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인다.

- 린 스타트업의 결과물을 최소 존속 제품( MVP - minimum viable product )라고도 하는데, 외적인 면보다는 기능적인 면에 치중을 한 제품이다. 최초의 마케팅 타겟은 보통 얼리 어댑터이기 때문에 괜찮다. MVP 를 만들 때 overpromise, overbuild, overtech 를 경계해야 한다.

린 스타트업에서 말하는 최악의 제품은 ( 비단 린 스타트업뿐만이 아니겠지만.. ) 아무도 쓰지 않는 제품을 최고의 노력을 들여 만드는 것. 

- 가치가설과 성장가설

* 가치가설 : 제품이 사용자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가?

* 성장가설 : 제품이 의미 있는 비지니스 모델로 성장할 수 있는가? 

 
- 가치가설과 성장가설의 검증이 실패할 경우 pivot(방향을 바꾸기) 하던가 접어야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