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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테크잇 기사
freemium (프리미엄) 비지니스 모델이 통하기 위한 조건
제품이 우선이다.
- 제품이 뛰어나면 프리미엄 모델이 적용된 제품도 자연스럽게 판매.
-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모델의 경우 무료 사용자 중 1~10% 유료로 전환.
- 영업과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
-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 무료와 유료에 걸쳐 제품의 품질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고객이 누구인가? 프리미엄 모델은 적합한가?
- 고객의 고민을 알고 그것을 풀 수 있는 제품을 만들면, 이들이 어떻게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지 물어볼 수 있다. 자연스럽게 프리미엄으로 가는 게 맞는 것인지 알 수 있게 된다.
- 프리미엄으로 가는게 합리적이라는 판단이 서면, 무료 고객의 가치를 평가하고, 비지니스에도 도움이 될지 결정. 중요한 것은 무료 사용자는 비지니스에 가치를 제공해야만 의미가 있다.
프리미엄 모델은 거대한 시장을 공략할 때만 의미가 있다.
- 프리미엄 모델로 성공한 드롭박스나 에버노트 등을 보면, 대규모 사용자 집단을 겨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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