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 Android LayoutTricks #1 (성능개선)

by 돼지왕 왕돼지 2012. 11. 28.
반응형







Android LayoutTricks #1

- LinearLayout 을 남용하는 것은 view hierarchy 구성을 복잡하게 하곤 한다. 이렇게 view 갯수와 구조가 복잡해지면 성능이슈를 야기할 수 있다. ( initialization, layouting, drawing 등의 cost 발생 )


- 특히 LinearLayout 의 weight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경우, 두 번의 Measure pass 를 거쳐야 해서 정말 많은 비용이 소모된다.


- 특히 ListView 에 들어가는 아이템의 경우에는 view 구성이 복잡하면 심각한 성능이슈를 야기할 수 있다. 대부분 여러 개의 LinearLayout 으로 구성된 녀석은 하나의 RelativeLayout 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여러개의 View 와 여러 단의 View hierarchy 를 생략할 수 있다.



- RelativeLayout 을 사용할 경우, visibility 가 gone 으로 설정될 수 있는 view 가 있을 때도 Align 을 지원할 수 있다.

- 원문에서는 ListView 의 item 으로 들어가는 View 를 LinearLayout -> RelativeLayout 으로 바꾸어 View tree 를 간소화 하는 작업을 보여준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의 "그림" 과 "코드" 를 참조하길 바란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 로그인 필요 x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