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놀이터/블로그

[SEO]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 기초 & 필수정보 )

by 돼지왕왕돼지 2013. 5. 13.

 검색엔진 최적화 ( SEO ) 에 대해 알아보자!

 


SEO 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

굳이 한국말로 풀어 말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이다.

내가 쓴 글이 검색엔진의 상단에 위치하도록 최적화하는 과정 및 방법을 이야기한다.


그럼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자.


가장 먼저 남의 글을 copy & paste 한 것이 아닌, 자신이 손수 작성한 것일수록 좋다.

다른 사람이 다루지 않은 내용을 다루고, 그 내용이 전문성이 있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링크가 될 정도라면 ( 인바운드 ) 그것은 질이 좋은 컨텐츠라 볼 수 있겠다. 질이 좋은 컨텐츠라도 그 양이 너무 부족한 경우도 문제가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는, 말 그대로 양질의 컨텐츠일 때 검색엔진에 하이 랭크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지와 글의 적절한 조화.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글을 base 로 내용을 검색을 한다. 따라서 크롤링 ( 글 수집 )을 할 때도 글을 바탕으로 검색을 한다. 따라서 이미지만 많이 사용한 경우는 크롤러가 이 글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어 하이랭크될 가능성이 적어진다. ( 컨텐츠의 양질에 비해 하이랭크될 가능성이 적다는 말이다. )

그렇다고 글만 쓰게 되면, 독자들이 지루해 할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와 글의 적절한 조화가 되어야 하며, 이미지를 사용할 때에는 alt 태그를 주어 부연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대표적으로 이미지를 말했지만, 이미지 이외에도 모든 멀티미디어가 이 범주에 포함된다.







 주요 Tag 들을 적절히 사용하자.


크롤링의 원리, 원칙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다음과 같은 태그들을 잘 사용하여야 한다.


<title>

타이틀 태그는 말 그대로 글의 제목으로 검색엔진이 검색을 할 때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meta>

메타태그는 검색엔진을 위한 태그라고 해도 될만큼 중요한 녀석이다. 페이지에 직접 표시되지는 않지만 ( 사용자가 볼 수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 부가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녀석으로 보통 <meta name="description" content="설명"> 과 같이 사용하여 검색엔진이 이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갈 수 있도록 한다. 설명은 120~200 자 사이의 서술형이 좋다고 한다.



<h1>, <h2> 등의 헤더 태그.

보통 헤더 태그는 중요한 정보들을 강조할 때 사용된다. 검색엔진의 크롤러도 마찬가지로 이런 헤더 태그들에 있는 정보들을 중요정보로 인식해서 키워드를 추릴 때 사용한다. 따라서 중요내용들을 헤더태깅해주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하이 랭크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In-bound 링크 구출하기.



구글의 검색능력의 베이스로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가 바로 In-bound 링크의 갯수에 대한 알고리즘이다. 간단히 말해 구글 검색엔진은 In-bound 링크를 많이 가진 사이트를 좋은 정보를 많이 가진 사이트로 인식하며, 따라서 검색 결과의 상단에 보여주곤 한다. ( 하이랭크 )

In-bound 링크를 많이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양질의 컨텐츠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고, 블로그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이트들의 경우는 네티즌들과의 교류도 상당히 중요하다.

양질의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내 사이트를 링크로 걸어놓을테고,

네티즌들과의 교류가 많으면 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유포하기가 좋아 접근성이 좋아져 in-bound 확률이 또 오르기 때문이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