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Android/안드로이드] 잘 쓰면 매우 쉬운 개발! 잘못쓰면 완전 짜증나는 xml.

by 돼지왕 왕돼지 2012.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돼지왕 왕돼지입니다.
오늘은 잘 쓰면 매우 쉬운 개발을 도와주는 안드로이드의 특별한 기능 중 하나인 xml.
잘못 쓰면 완전 개짜증나는 xml 에 대해 아주 간단히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xml 잘 쓰면 뭐가 좋은데?

 
아시다시피, 안드로이드는 왠만한 기본구성들을 xml 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View 도 xml 로 정의하여 아주 쉽게 구성할 수 있고요.
String 들도 xml 로 정의하여 단말의 언어가 바뀌면 자동으로 언어들을 mapping 해주죠.
그뿐인가요? 단말의 해상도에 따라서 이미지들을 알아서 mapping 해주는가 하면..
Custom attribute 나, style 들도 쉽게 정의할 수 있죠.

예전의 윈도우를 개발하시다가, 안드로이드의 xml 을 통한 개발을 접해보면, 정말 신세계라고 할 정도죠..
xml 은 형식이 정의되어 있어서 코드보다 배포가 조금 더 쉽다고 여겨지기도 하고, 한눈에 속성들을 알아보기도 매우 쉽습니다.



이렇게 좋은데 뭐가 그리 짜증난다는 거야?

 
무엇보다도 "오타!" 에 대해 너무 취약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의 개발은 대부분 eclipse 를 통해 이루어지죠?
요즘은 많이 발전해서 어느 정도의 불가능한 value 까지 오류를 잡아주기는 하지만, 아직 문제가 많습니다.
모든 xml 에 대해 이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뿐더러, 대부분의 값 assign 이 string 의 형태가 되기 떄문에 오타를 발견하기 어렵습니다.
Custom attribute 를 사용하는 경우는 그 가능성이 더 빈번하죠.

이 오타를 100% 걸러줄것이라 알고 개발을 하게 되면, 가끔 버그 하나 고치는데 하루 이상을 꼬박 세기도 합니다. ( 경험담... )

그러니, xml 을 활용하시는 분들.. 최대한 오타를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용.


그럼 xml 을 사용하여 효율적으로 멋진 프로그래밍 계속 개발하시길 바라며~ 이만~ 


 
로그인 없이 추천 가능합니다. 손가락 꾸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