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두바이는 어떤 나라인가?

by 돼지왕 왕돼지 2013. 7. 2.
반응형




두바이는 어떤 나라인가?이미지 출처 : http://blog.daum.net/asset-keeper/7042781


두바이 기본정보


두바이는 아랍에미리트 연방(UAE)를 구성하는 7개국 중 하나.

아랍어로 "메뚜기" 라는 뜻.

국제 무역항으로 중개무역으로 발달.

산유국이며 과거에는 석유 수출로 대부분의 GDP 를 차지하였으나. 다른 산유국에 비해 매장량이 적은 편.그래서 자유무역단지 조성에 힘써 중계무역지로의 입지를 더욱 굳힘.

"중동의 뉴욕" 이라고 불린다.



<두바이의 경제적 위기>


부동산개발을 중심으로 단기간 과도한 투자와 개발이 이루어졌는데, 2007년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세계적 금융위기가 겹쳐 투자 자본이 빠져나가면서 2009년 국영기업 두바이월드가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기까지 했다.


FYI) 모라토리엄 : 전쟁, 천재 공황 등에 의해 경제계가 혼란하고 채무이행이 어려워지게 된 경우 국가의 공권력에 의해서 일정기간 대외적인 채무의 이행을 연기 또는 유예하는 일.



<인종, 언어, 날씨>


2012년 통계상 인구가 약 220만명. 그 중 자국민은 40만이 안 된다. 즉 외국인이 그만큼 많다는 것.

언어는 아랍어, 영어

일년 내내 덥고 습한 기후로 7, 8월이 가장 덥다.



<대중교통>


버스 노선이 다양하지 않고 배차간격이 길어 차가 거의 필수. 대부분 서남아 일용 근로자들만이 이용한다.



<치안>


치안은 매우 안정된 상태.


남성의 경우 옷차림에 대한 제한이 많이 없으나, 여성의 경우는 이슬람교 영향 때문에 많이 가리는 것이 더 좋다. 원칙적으로는 민소매, 무릎 위로 오는 바지는 외국인이라도 허용이 안 되지만, 실상 관광지에서는 민소매, 탑, 핫팬츠, 초 미니 스커트 등을 입은 여성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고, 심지어 상의탈의한 채로 일광욕하는 여성들도 간혹 볼 수 있다.


외국인들이 많은데, 외국인들끼리 인종차별이 심하다. 서양인 > 아랍인 > 그 외 국가들 > 동남아 > 서남아 이런 순으로 인종차별이 심하다. 심지어 워낙 차별을 심하게 받는 인도, 스리랑카,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사람들을 위한 '인스방파'란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두바이의 관광자원


1. 바람의 탑


 초창기 돈이 없던 시절, 뜨거운 태양을 이겨내기 위해 바람의 탑(malqaf)를 지었다. 섭씨 50도의 사막으로부터 전달되는 뜨거운 공기가 탑의 윗부분에 걸려 탑 아래로 꺾여 내려오는데, 그 밑에 차가운 땅과 물을 만난다. 이렇게 식은 공기는 건물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 두바이 구시가 곳곳에서도 찾을 수 있고, 자세한 내용은 두바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두바이는 어떤 나라인가?바람의 탑 구조도



2. 데이라 수크.


 수크(souq)는 시장을 의미한다. 황금 수크, 포목 수크, 향료 수크 등이 있는데 이는 실크로드를 건너온 물건을 나르던 때부터 존재했다고 한다. 가장 유명한 곳은 황금을 파는 골드 수크. 인디안 골드, 이탈리안 골드, 아랍 골드 등 출신에 따라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고, 향료와 향수 등도 판매한다. 가격은 한국 금 시세보다 오히려 훨씬 비싼데 흥정을 통해 한국금시세와 비슷한 정도로 구매도 가능하다고 한다.



3. 인공섬


두바이는 어떤 나라인가?야자수 모양의 팜 아일랜드들.


 야자수 모양으로 떠 있는 팜 아일랜드(Palm Island)는 100개의 럭셔리 호텔, 프라이빗 비치, 워터 파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공 휴양 도시. 

 더 월드(The world)는 세계 지도 모양을 한 300여 개의 섬을 분양하였다.


두바이는 어떤 나라인가?세계 지도 모양의 더 월드 섬.



4. 국제공항


 시내와 가깝게 건설된 국제공항은 국제선 승객 수용에 있어 세계 4위를 기록한 대표적 허브공항. 공항에는 초대형 쇼핑몰과 플라워 센터(Flower center)를 가지고 있다. 



5. 사파리 투어.


 낙타 사파리, 4륜 지프 사파리 등이 있다.



6. 스키 두바이


 거대한 실내 스키장 몰 오브 에미레이트(Mall of the Emirates)안에 스키 두바이(Ski Dubai)가 있다. 85미터 높이의 인공 산에 5개의 슬로프가 있다. 그 중 긴 녀석은 400미터 길이에 이르고, 스노우보더를 위한 별도 슬로프도 있다. 이외에도 얼음 동굴, 3D 극장 등을 갖춘 스노우 파크도 가지고 있다.



7. 버즈 알 아랍 & 버즈 칼리파


 세계 최고층 빌딩으로 기록되어 있는 버즈 칼리파(Burj Khalifa)와 7성급 호텔이라는 버즈 알 아랍(Burj Al Arab)이 있다. 버즈 알 아랍은 거대한 돛대를 형상화한 모양으로 이슬람의 3차원별을 형상화한 분수, 바다를 지상으로 솟아오르게 한 아쿠아리움 등의 시설을 갖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