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놀이터

화장품 전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by 돼지왕 왕돼지 2013. 9. 17.
반응형


 화장품 전성분에 대해 알아보자~

 


화장품 전성분에 대해 알아보자~이미지 출처 : enfant.design.co.kr


벤조페논-9


대표적인 변색방지제. 화장품에는 극미량이 들어가긴 하지만 독성이 있어 피부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나이아신아마이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화지연 기능(탄력향상 포함)이 있으며, 여드름 치료에도 사용된다. 여드름 피부에 항생제보다 큰 효능을 보이며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 성분 자체에 큰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다. ( 하지만 모든 화학성분은 적은 양을 테스트해보고 알러지 반응이 없으면 쓰는 것이 좋다. )



부틸렌 글라이콜


수분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는 유기체 알콜. 즉 보습제로 사용되며 끈적임이 적다.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피부, 눈, 폐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보고가 있다. ( 미약하지만 주의하는 것이 좋다. )



글리세린


수분을 흡수하는 보습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균의 증식을 얻제하는 효과가 있어 방부제 역할도 한다. 독성은 없으나 부틸렌 글라이콜에 비해 조금 끈적이는 느낌이 있을 수 있다. 이 녀석은 주부습진 등에 사용되는 원료이기도 하다.



쇼듐하이알루로네이트( 히알루론산 )


보습 및 주름개선( 탄력개선 ) 효과가 있다. 독성은 거의 없다.







소르비탄이소스테아레이트


계면활성제(유화제)로 사용된다. 계면활성제는 서로 섞이지 않는 두 액체의 표면장력을 낮추어 섞이도록 도와주는 녀석이다. 화장품이 유화되면 성분이 잘 섞여 발림성과 흡수력이 좋아진다. 이 녀석은 합성 계면활성제인데 피부보호막을 파괴하여 수분손실을 가져올 수 있고, 작은 자극에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그래도 이 녀석은 개중 가장 무난한( 부작용이 적은 ) 계면활성제라고 한다.



피피지-8-세테스-20


이 녀석도 계면활성제(유화제)로 사용되는 동시에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드는 피부 컨디셔닝의 역할을 한다.



디프로필렌글라이콜


피부에 침투가 덜 되면서 보습력이 뛰어난 고가의 보습 원료. ( 보습원료는 피부에 침투 안 되는 것이 좋단다. ) 위험성의 거의 없다.



포타슘소르베이트


베리류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천연성분. 향료, 향균 기능을 하는 천연방부제이다. 아주 약한 독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



씨트릭애씨드( 구연산 )


산도조절 기능을 한다. 독성이 매우 적다.



아데노신


천연물질로 주름개선에 효과가 있다.



1,2 - 헥산디올


방부제. 파라벤류 방부제가 안 좋다는 인식이 퍼지며 대체 방부제로 나온 녀석 중 하나. 성분상 방부제로 분류되어 있지 않아서 "무방부제" 라는 타이틀을 붙이기 좋은 방부제 성분. 아직 위험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 연구되지 않음 )







노녹시놀-12


물에 오일이 투명하게 용해되도록 도와주는 가용화제.

약간 독성이 있는 녀석으로 조심해서 사용해야 한다.



디소듐이디티에이


금속이온때문에 산패, 변질, 변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첨가되는 성분.

독성이 거의 없는 녀석으로, 유통기한을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