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놀이터/안드로이드, Java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 뭐가 달라졌나?

by 돼지왕 왕돼지 2013. 11. 12.
반응형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 뭐가 달라졌나?  



 안드로이드 4.4 KitKat ( 킷캣 ) 뭐가 달라졌나?


4.1 부터 Jelly Bean 이라는 코드를 써온 안드로이드는

이번 4.4부터 KitKat( 킷캣 ) 으로 새로운 코드를 부여했다.


보통은 어느 정도 큰 변화가 있을 때 코드명을 변경하는데,

이번에는 메모리 이외에는 미래를 위한 초석작업인 자잘한 변화만 있는데도 코드명을 부여했다.


이는 이제는 안드로이드가 꽤나 안정적인 상태로 접어들었다는 이야기가 될수도 있고,

더 이상 기술적으로나 아이디어적으로나 (요즘은 아무데나 붙이는.. ) 혁신이라 불릴 정도의 개선점을 찾을 수 없었거나 양 자 중 하나일 것이다.


우선 무엇이 바뀌었나 보자.




1. 메모리 이용량.


꼭 필요하지 않은데도 부팅과 동시에 서비스가 돌아가던 것들을 많이 정리했다고 한다. 정량적으로는 약 16% 정도의 메모리가 줄었다고 한다. 512MB 의 랩에서도 충분히 돌릴정도라 하니, 이제 하드웨어 업체에서 주장하는 가장 고액 중 하나인 램 때문에 단말 값이 비싸질 일은... 아마 외국에서 제작한 레퍼런스 폰에서만 없을 것 같다. ( 국내 시장의 특징은 적절한 이유를 대며 가격을 올리고, 가격이 떨어질 요소를 발견해도 그 가격을 유지하지.. )




2. 카메라의 기능 개선.


HDR+ 라는 기능이 들어갔다. 이 기술은 사진 여러장을 겹쳐 한장의 사진을 생성해내 노이즈 없는 깔끔한 사진을 만들어낸다고 한다. 카메라부분이 아이폰에 비해 후지다는 평을 듣던 안드로이드에게 또 하나의 기쁜 소식이 아닐까 한다.





3. 연락처 앱의 개선.


연락처 앱에서 검색을 하면 위치정보 및 구글지도 기반으로 주변 정보를 함께 제공한다고 한다. 직접 써보지 않아서 확실하게 UX 적으로 어떨찌는 모르지만, 너무 많은 더미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은 아닐지 내심 걱정이 되기는 한다.







4. 행아웃 & SMS & 전화 합체!


구글쪽에서 미는 기본 메신저인 행아웃과 SMS, 그리고 전화기능이 합체되었다.

이제 행아웃에서 Communication 에 대한 모든 것을 관장한다.

문자메세지도, 음성통화도, 영상통화도 모두 행아웃에서 가능하다.

애플이 전화 앱과 아이에메세지, 페이스 타임 등을 합친 것과 같은 개념이라 보면 되겠다.


API 를 제공하여 외부 앱에서도 SMS 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한다.




5. 오케이 구글 나우. ( 음성인식 )


전원이 들어와 있는 동안 "오케이 구글" 이라고 치면 구글나우가 켜지면서 음성인식이 시작된다. 알람시간 설정, 스마트폰 기능의 on off 조절 등이 가능하다.




6. 기본 런처의 디자인 변경.


기본런처가 너무 인기가 없어서일까?

기본 런처의 디자인이 바뀌면서 디자인적 사용성이 좋아졌다는 평이다.

사실 성능만 좋다면 꾸미는 거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면 native 로 깔려있는 런처가 좋긴 한데.. 성능적인 면에서도 개선이 많이 되었으려나..




7. 장평이 줄어든 글꼴.


한글의 경우 기존의 나눔글꼴 ( 네이버 제작 ) 을 그대로 사용한다. 요즘 트랜드가 장평을 줄이는 분위기라고 하는데, 사용자에 따라서 받는 느낌에 호불호가 있다.




8. 모바일 프린트 기본 탑재.


주변 무선랜 기반 프린터와 원격연결해서 프린트를 할 수 있다. 이제는 스마트 디바이스가 PC 를 완전 대신하는 추세가 급격히 진행되는 듯하다. ( 물론 일반 유저들에게.. )







9. 탭앤페이 ( 안드로이드 전자 지갑 ) 기능 기본 탑재.


국내에서는 구글이 결제대행 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은 관계로 아직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스마트폰이 지갑의 역할까지 하게 하려는 움직임이 보이는데, 과연 잘 대체되렬지..




넥서스 5와 함께 킷켓을 맛볼 수는 있지만,

나머지 reference 폰들은 업데이트 일정이 공식적으로 잡히지 않았다.


먼저 넥서스 4, 넥서스 7, 넥서스 10, 그 후 갤럭시 S4, HTC 원 이 추가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 한다. ( 갤럭시 넥서스는 업데이트에서 제외 )

나머지 단말들은 제조사의 맘이다. 제조사가 여력이 되고, AS 정신이 강하다면 해줄 것이고 아니면 안 해주겠지.. ( 램도 512MB 로 줄어서 왠만하면 다 할 수 있다 사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