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놀이터

White Noise ( 백색 소음 ) 그리고 Pink Noise ( 분홍색 소음 ) 에 대해 알아보자.

by 돼지왕왕돼지 2014. 2. 27.
반응형

 White Noise ( 백색 소음 ), Pink Noise ( 분홍색 소음 ) 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가 흔히 잡음, 소음이라고 하면 시끄럽고 우리 귀를 거슬리게 하는 소리만을 떠올리곤 하죠.

하지만 그런 나쁜 잡음, 소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좋은 소음" 혹은 "좋은 잡음" 이라고 불리는 녀석들이 있으니

그 녀석들은 바로 White Noise(백색 소음), Pink Noise(분홍색 소음), Brown Noise(갈색 소음) 등입니다.


화이트 노이즈( 백색 잡음 )는 모든 주파수대에서 동일한 세기(데시벨)을 갖는 소음인데요, 다른 소음들을 다 차단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White Noise ( 백색 소음 ) 그리고 Pink Noise ( 분홍색 소음 ) 에 대해 알아보자.이미지 출처 : http://cafe.naver.com/drhp/35514


이 노이즈 이름이 화이트 노이즈인 이유는 빛과 연관되서 생각할 수 있는데,

빛도 주파수 대역을 갖습니다. 

가시광선에서 흰 색은 이 가시광선에서 위와 같이 모든 색 대역에 일정한 세기를 가질 때 발현되는 색이죠.

그래서 이 소음도 이름이 화이트 노이즈가 된 것입니다.


세간에는 화이트 노이즈가 최고의 소음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귀는 저주파 ( 2~5kHz ) 에 더 예민하기 때문에 화이트 노이즈( 백색 잡음 )이 약간 짜증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 귀의 특성을 이용하여 화이트 노이즈( 백색 잡음 ) 을 변형한 것이, 핑크 노이즈 ( 분홍색 잡음 ) 입니다.

핑크 노이즈는 예민한 저 주파수 대역에서는 조금 더 강한 세기(데시벨)을 갖고, 반대로 고 주파수 대역에서는 조금 더 약한 세기(데시벨)을 갖는 소음입니다.


참고로 브라운 노이즈 ( 갈색 소음 ) 도 핑크 노이즈 ( 분홍색 소음 ) 과 매우 비슷한 녀석인데,

다만 저 곡선이 더 가파르게 진행되는 핑크 노이즈의 변형된 형태라고 합니다.


White Noise ( 백색 소음 ) 그리고 Pink Noise ( 분홍색 소음 ) 에 대해 알아보자.이미지 출처 : http://cafe.naver.com/drhp/35514


이런 화이트 노이즈, 핑크 노이즈는 특정한 청각패턴을 갖지 않기 때문에

주변의 소음을 덮어주고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런 노이즈에 노출되면 심신이 안정될 때 나온다는 알파파가 유도된다고 합니다.


태아시절에 엄마의 뱃속에서 듣는 소리의 형태도 백색 소음 혹은 분홍색 소음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아이들을 잠재울 때도 화이트 노이즈와 핑크 노이즈를 자주 사용하곤 합니다.

또한 보통 어떤 일이 집중을 하거나, 숙면을 취하거나 하는 데 주로 사용하죠.


우리 주변에서도, 그리고 자연에서도 화이트 노이즈와 핑크 노이즈에 가까운 소리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도 소리, 빗소리, 폭포소리, 헤어 드라이어 소리, 진공 청소기 소리, 라디오 주파수 소리 등입니다.





중국의 연구팀이 코끼리들이 하루 3~4시간만 자고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을 보고 연구를 했습니다.

그 비결은 바로 핑크 노이즈( 분홍색 잡음 ) 이었답니다.


그래서 이 연구팀은 사람을 대상으로도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수면자의 뇌파를 분석한 결과 핑크 노이즈( 분홍색 소음 ) 에 노출되었을 경우

실험 참가자의 75% 이상이 더 숙면을 취했다고 합니다.

핑크 노이즈가 안정적인 뇌파를 유도했다는 것이죠.


또 다른 실험 결과들을 보면 이런 소음( 노이즈 ) 들이 아래와 같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하네요.


집중력 47.7% 향상.

기억력 9.6% 향상.

스트레스 27.1% 감소.

학습시간 13.63% 단축. ( 더 짧은 시간에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결국 집중력과 연관되겠죠 )


요즘은 이런 화이트 노이즈( 백색 소음 ) 을 들려주는 앱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집중력 향상!!" 이라는 앱이 공부와 숙면에 최적화되어 나오며,

백색 소음보다 사람에게 친숙하다는 핑크 노이즈( 분홍색 소음 ) 을 이용하여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앱 소개 페이지 링크


앱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


한번 다운받아 사용해보세요~






반응형

댓글1

  • 페트라 2021.10.18 21:08

    2kHz~ 5kHz 는 통상 '고주파" 라고 하고, 사람의 귀는 '저주파'에서는 둔감하고 '고주파'에 예민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작성하신 내용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답글